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위안부재단 10억엔 출연 줄다리기…'소녀상 철거'가 핵심

입력 2016-06-01 10:36 수정 2016-06-01 17: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위안부재단 10억엔 출연 줄다리기…'소녀상 철거'가 핵심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에 출연을 약속한 10억엔(약 107억원)의 지불 시기를 놓고 한국 측과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31일 위안부 재단 설립준비위원회가 출범, 내달 재단의 공식 발족을 서두르는 모양새지만, 일본 정부는 10억엔 출연 시기를 확실히 밝히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에 대해 공식적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나 NHK, 교도통신, 산케이 신문 보도에 따르면 서울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일 NHK는 일본 정부가 10억엔 출연 시기를 놓고 한국 측과 조정에 난항을 겪고 있어, 합의의 완전한 이행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NHK는 한국 측과 '무엇' 때문에 난항을 겪고 있는지 밝히지 않으면서도 일본 정부와 여당 내에서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이 이전될 전망이 없는데 출연금을 지불할 수 없다'는 의견도 뿌리깊다"고 설명했다.

교도통신은 1일 "일본 정부는 한국이 설립하는 재단이 양국 합의 내용을 확실히 이행하는 사업을 실시하도록 한국 정부에 촉구할 방침이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 철거 문제의 행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소녀상 철거 문제에 관해서는 올해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첫 방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어느 정도 매듭을 지으려 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설명했다.

산케이 신문도 1일자 논설기사에서 "(한일)합의에서는 일본 정부가 재단에 10억엔을 출연하고, 한국은 위안부 동상 철거에 노력한다고 했지만, 동상이 아직 철거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관방부(副)장관은 31일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긴밀히 공조해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하는 한편 "재단 설립 시기 등 세부사항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10억엔의 출연 시기 및 10억 엔과 소녀상 철거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은 회피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위안부 재단 준비위 "10억엔은 배상금 아닌 치유금" 논란 "푼돈 필요 없다…명예 회복 우선" 피해 할머니들 반발 [인터뷰] 김태현 교수 "치유금 발언, 배상금에 여러가지 의미 있다는 뜻"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