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메르스 병원 공개 '신중'…"정부 방침 따르자"

입력 2015-06-04 09: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 메르스 병원 공개 '신중'…"정부 방침 따르자"


국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확산되는 가운데 관련 정보를 모두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던 새누리당이 4일 정부 방침을 따르자는 쪽으로 선회했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그간 메르스 관련 당정이 다른 목소리를 낸다는 비판적 여론을 의식한 듯 직접적인 보건당국 비판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새누리당 메르스비상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특위 및 전문가 합동 간담회를 열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청취했다.

김무성 대표는 "메르스라는 생소한 중동발 전염병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과연 어떤 종류의 전염병이고 어떻게 전염되는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국민들이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홍보돼야 하는데 이게 부족하다"고 운을 뗐다.

김 대표는 "막연한 공포심 때문에 과잉 반응, 대응을 하는 게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불안감을 틈타 각종 괴담이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데 보건당국이 자신있게 국민 앞에 나서서 메르스가 어떤 병인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국민들이 속시원하게 믿을 수 있는 입장 발표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보건당국은 모든 정보를 국민에게 신속 정확하게 공유하고 추가감염을 막기 위한 대책을 잘 세워야 한다"며 "제가 나름대로 들어보면 메르스는 초기 발병하면 충분히 치료 가능한 질병"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와는 궤를 같이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최근 보건당국이 휴교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 "공기로 전염되지 않는다라는 것 때문에 학교가 휴교까지 할 일은 아니라는 것"이라며 "상황인식을 같이 하고 과잉대응해서 국민 모두가 패닉에 빠지는 것을 막아야겠다는 부탁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병원 공개와 관련해서는 "이 자리에서 해야 된다 말아야 된다는 주장은 하지 말자"며 "이건 정부 방침대로, 매뉴얼대로 따라야 한다"고 말해 당정간 불협화음을 내지 말자는 의지를 피력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그동안 정부 보건당국이 해왔던 노력들이 과연 적절했는지 보고, 전문가 의견을 듣고 우리가 정부에 권고하거나 전할 게 있으면 전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며 이날 회의의 취지를 설명했다.

유 원내대표는 "격리만 제대로 하면 된다고 하는데, 이론적으로는 맞지만 격리된 사람 중 자가격리를 해서 사실상 격리가 안 되고 골프 치러 가고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격리만 제대로 되면'이라는 게 전혀 현실적으로 지켜지지 않는 것 아니냐"고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국민들이 그런 걸 보고 불안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가격리는 사실상 격리가 아니다 이렇게 볼 수도 있다"며 "차라리 격리를 시키려면 아예 마음대로 돌아다닐 가능성을 없애든지, 강한 조치를 해줘야 하는 거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원내대표는 "경기 지역에서 확진 환자 2명을 영남, 호남 쪽으로 시설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보냈는데 초기에 확진을 받았다고 해서 환자를 전국적으로 보내는 것이 맞는건지, 아니면 국가가 공공의료시설을 하나 통째로 비워서 거기에 두는게 맞는건지"라며 보건당국의 행보에 의문을 제기했다.

문정림 특위 위원장은 "확진환자가 있었던 병원의 공개 여부는, 일단 지자체의 역할을 위해 지자체는 알아야 한다"며 "의료기관에서 빨리 확진을 해야 조기 격리해서 확산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 고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단 일반국민 공개 여부는 "이게 공개됐을 때 메르스 환자 보기를 꺼리는 병원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신중해야 한다"며 "학생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휴업 전에 감염된 학생 자체를 등교 정지시키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