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8-19 07: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8월 19일 월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170만 홍콩시위 평화적 마무리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의 어제(18일) 도심 집회가 당초 우려와는 달리 별다른 충돌 없이 평화적으로 끝났습니다. 중국의 무력 개입 가능성이 계속해서 제기되면서 한때 긴장이 고조됐지만 시위대와 경찰 모두 충돌을 피했습니다. 주최측 추산 170만 명이 참여한 어제 집회가 평화적으로 마무리 되면서 중국이 홍콩 사태에 무력으로 개입할 명분도 사라졌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2. 외벽에 균열…주민 긴급대피

경기 수원의 한 아파트 외벽에 갑자기 금이 가서, 주민들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수원시가 밤사이 긴급 점검을 벌였고, 당장 무너질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균열은 아파트 외벽에 설치된 쓰레기 배출 시설에서 일어났습니다.

3. 도주 우려에 '한강 잔혹 범죄' 피의자 구속

투숙객을 살해한 뒤 한강에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30대 모텔 직원이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살인 후 시신을 숨기고 모텔 CCTV 기록을 지우는 등 증거 인멸 우려가 있고 도주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남성은 어제 영장 실질 심사에서 억울하다는 주장을 되풀이 했으며 이미 고인이 된 피해자를 향해 막말까지 했습니다.

4. 일 고위급 또 막말…이번엔 촛불집회 폄하

일본 고위급 인사가 또 막말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일본 외무성의 차관급 인사입니다. 지난 광복절에 열린 반일 촛불 집회를 폄하하면서, "억지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5. 지브롤터, 미국의 이란 유조선 압류요구 거부

영국령 지브롤터가 억류 중인 이란의 초대형 유조선 그레이스 1호를 풀어주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유조선을 압수하겠다는 미국의 요구를 끝내 거부한 것입니다. 해당 유조선은 이름까지 바꾼 채 출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6. "트럼프, 덴마크령 그린란드 매입 원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덴마크령 그린란드 매입 검토설을 백악관 고위 인사가 공개적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린란드 자치정부가 거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지만, 백악관이 다시 이 문제를 꺼낸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달에 덴마크 방문하면, 이 문제가 논의될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