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김관진·한민구 조사…국방개혁 신호탄 되나

입력 2017-06-01 08:01 수정 2017-06-01 1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밤사이 주목할 만한 두 가지 조사가 있었습니다. 국정농단 사건의 이른바 '마지막 퍼즐'이라 불리는 정유라씨에 대한 검찰 조사, 또 하나는 여당에서 '국기문란'이라고 규정한 '사드 보고 누락'에 대한 청와대 조사입니다. 먼저, 사드 발사대 4기를 추가로 반입한 것과 관련해서 청와대는 진상 조사를 지시한지 하루만에 국방부가 의도적으로 보고를 누락을 했다고 발표를 했는데요. 이번 사건의 핵심으로 사실상 지목한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장관을 상대로 경위 파악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부 초기 보고서에 들어있는 '사드 6기 반입'이라는 문구가 최종본에서는 왜 삭제됐는가, 이를 누가 지시했는가가 관건인데 일단 한 장관은 자신은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보도에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31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을 상대로 사드 발사대 4기가 추가로 국내에 반입됐지만 보고는 빠진 경위에 대해 물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나아가 사드 도입 협약과 기습 배치 과정 전반에 대한 조사도 함께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선 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관진 전 실장은 열흘 넘게 불편한 동거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김 전 실장은 사드와 관련해 현 정부에 어떤 보고도, 인수인계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고 한 장관도 보고 누락 과정에 관여했거나 최소한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이런 이유로 사드 조기 배치를 강행하고 추가 반입 사실을 숨긴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걸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사를 계기로 새 정부의 강도 높은 국방개혁이 시작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조사에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조사가 징벌이나 처벌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파장이 커질 경우 민정수석실을 중심으로 대규모 합동조사단이 꾸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명암 엇갈린 노무현-박근혜…문 "다신 실패하지 않겠다" 홍석현 특사, 미 의회에 새 정부 대북·사드 정책 설명 미·중·일, 문재인 정부 특사단 환대…외교 난제는 여전 문 대통령 "외교 공백 극복 시급"…오늘부터 특사단 출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