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영포빌딩 '국정원 문건' 수백건…검찰, 직접조사 계획

입력 2018-03-15 20:40 수정 2018-03-15 23: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스는 누구 것인가'에 이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답변할 것은 아직 더 남아 있습니다. 바로 MB정부 수사의 발단이 된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을 통한 정치와, 특히 대선 개입 문제입니다. 사실 이것은 개인의 재산 문제를 떠나서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심각한 훼손일 수 있는 문제이지요. 특히, 이 전 대통령 소유했던 영포빌딩에서 나온 국정원의 보고 문건은 최소한 수백건인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한 때 이명박 전 대통령이 소유했던 영포빌딩입니다.

이 곳에서는 다스 관련 문건 뿐 아니라 대통령실에 접수되거나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들도 발견됐습니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의 임기 5년 내내 국정원이 보고했던 문건들도 쏟아졌습니다.

일일 보고 문건 등 최소 수백건입니다.

그 중에는 국정원의 공작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의 정치 개입에 관여했는지 밝히는데 중요한 단서일 수 있는 겁니다.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개입은 MB정부 수사의 발단이었습니다.

수사가 자신을 겨냥하자 이 전 대통령은 직접 카메라 앞에 서기도 했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지난해 11월) : 군의 조직이나 정보기관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와 관련해서도 이 전 대통령의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이미 질문지까지 작성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부 혐의는 재판에 넘기는 것에 무게를 두고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한 뒤 추가 조사 일정을 잡을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MB, 국정원 특활비 10만달러 수수 등 일부만 인정…나머지 부인 '혐의 부인' MB, 21시간 조사 후 귀가…검찰 구속영장 검토 MB, 21시간여 만에 '쓸쓸한 귀가'…측근들 자택서 대기 모든 혐의 '전면 부인'한 MB…검찰, 구속영장 청구하나 소환 전 측근들엔…나만 깨끗하다고 되는 건 아닌 것 같다? 전직 대통령 강조? 박근혜 전례에 좁아진 '구속 방어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