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호성 측도 '인정'…재판서 드러난 '최순실 태블릿'

입력 2017-02-16 22:23

'안드로이드 체제'에서 다운로드 받은 증거 있어
정호성, 대통령에 "최순실 의견 그만 받는 게 좋겠다" 만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드로이드 체제'에서 다운로드 받은 증거 있어
정호성, 대통령에 "최순실 의견 그만 받는 게 좋겠다" 만류도

[앵커]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의 스모킹 건이 됐던 저희 JTBC의 태블릿PC 보도에 대해 검찰은 일찌감치 최순실씨가 태블릿PC를 사용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최씨와 박 대통령 측이 이를 부인하고 나선데다, 최근엔 친박 단체들과 일부 극우 세력까지 가세해 태블릿PC 조작설을 지속적으로 매우 집요하게 퍼뜨려 왔습니다. 오늘(16일) 검찰이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 재판에서 최순실씨가 해당 태블릿PC를 사용했다는 수사 내용을 낱낱이 공개했습니다. 공판정에서 직접 낱낱이 공개했다는 거죠. 조작 운운하는 세력들에게 할 말이 없게 만드는 검찰의 오늘 공개 내용을 취재 기자와 함께 다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오늘 재판에서 정호성 전 비서관이 태블릿PC 감정 신청을 철회했습니다. 증인 신청도 철회했다고 하는데, 이유가 뭡니까?

[기자]

정 전 비서관 측은 태블릿PC 안에 담겨 있는 여러 문건 중 '드레스덴 연설문'이 다른 기기에서 다운로드 된 것 처럼 보인다는 이유로 감정 신청을 했었습니다.

같은 이름의 파일을 여러차례 다운받으면 뒤에 숫자가 붙는데, 애플 운영체제에서 내려받은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과 다릅니다.

애플에서 다운받으면 '/'없이 숫자만 붙는데, 안드로이드 체제에서 열어봤을 때 숫자가 붙는 방식으로 파일이 생성됐던 겁니다.

오늘 감정 신청을 철회한 것도 애초에 검증해달라는 주장 자체에 오류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태블릿PC 사용자가 최순실씨라고 판단한 근거는 저희들도 기사를 통해 몇 차례 보도해드렸습니다. 보도를 해드려도 애초에 안 믿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한 세력들은 계속 조작설을 퍼뜨려왔지만… 일단. 오늘 검찰이 공개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짚어봐야될 것 같습니다.

[기자]

태블릿PC 안에 담긴 문건들을 비교했는데요. 속성 뿐 아니라 정호성 전 비서관과 최순실씨의 통화-문자 내역 등을 교차해서 정밀히 분석한 결과를 오늘 검찰이 발표했습니다.

두 사람은 하나의 메일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하면서 기밀문서를 주고받았는데요.

정 전 비서관은 문건을 발송하기 전이나 후에 "곧 보냅니다" 혹은 "보냈습니다"와 같은 문자를 최씨에게 보냈고요.

[앵커]

이건 저희들이 지난번에도 보도해드렸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또 최 씨도 "대충 보내세요"라는 문자를 정 전 비서관에게 보내는 등 독촉한 정황까지 나타납니다.

이들이 문자를 주고받은 시간대에 메일 계정에 실제로 기밀 문건이 발송되고 다운로드됩니다.

저희가 보도해드렸던 태블릿PC 안에 담긴 문건의 속성을 살펴보면 외부에서 일부로 주입한 것이 아니라, 태블릿PC 안에서 다운로드 됐던 속성이 남아있는 겁니다.

[앵커]

사진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최순실씨는 "자기 사진이 왜 그 안에 들어가 있는지 영문을 모르겠다"고 말했는데.

[기자]

태블릿PC 안에는 최 씨 본인을 비롯한 조카 등 가족들의 사진 17장이 담겨 있습니다.

이 역시 어디서 다운로드 받은 게 아니라, 2012년 6월25일 저녁 7시17분부터 22분동안 이 기기로 직접 촬영된 겁니다.

특히 최씨의 셀프 사진이 있었는데요. 이건 태블릿PC의 전면부 카메라로 찍혔다고 검찰이 설명했습니다.

[앵커]

너무 유명한 사진이 되어버렸죠.

[기자]

최씨가 태블릿PC 화면을 보면서 직접 촬영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앵커]

과학적 분석으로 볼 때 바로 저 태블릿PC에서 셀프사진을 찍었다는 거잖아요? 영문을 모르겠다고 했는데 이 정도 알려드리면 영문을 알아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오늘 재판에서는 정 전 비서관이 검찰에서 진술한 내용도 대거 공개됐습니다. 최씨에게 문건을 유출했다는 사실, 그리고 그 이유는 박 대통령의 지시였다는 점을 모두 인정된거죠. 본인이 인정한거죠?

[기자]

네, 정 전 비서관은 13번의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모두 일관되게 말을 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뜻에 따라 최순실씨에게 기밀 문건을 보냈고, 최씨의 의견을 들어서 전달했다고 말했는데요.

"하나의 G메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기밀 문건을 거의 매일 보냈고, 거의 매일 통화했다" 또 "건건이 지시한 건 아니었지만 최씨의 의견을 들어서 반영하라는 게 박 대통령의 뜻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정 전 비서관이 만류했는데도 박 대통령이 계속 지시를 했다는 대목도 있더군요?

[기자]

2014년 11월 '정윤회 국정개입' 사건이 불거지자 정 전 비서관은 "상황이 이러하니 최씨의 의견을 그만 받는게 좋겠다고 말씀드렸고 박 대통령이 수긍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 전 비서관의 문건 유출이 지난해 초까지도 계속 됐던 점으로 미뤄보면, 박 대통령은 이런 만류를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모두 몇 건의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한 거죠?

[기자]

정 전 비서관의 범죄 일람표에 첨부된 문건은 47건입니다. 2013년 1월부터 2016년 4월까지 최씨에게 건네 검찰이 실물을 확보한 문건만 47건입니다.

실물이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검찰이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복구해서 파악한 숫자는 171건입니다. 이것도 2014년 12월까지만 카운트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유출된 문건은 이보다 더 많을 걸로 보입니다.

[앵커]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정호성 측, '최순실 태블릿PC 감정' 및 증인신청 철회 문자 보내면 태블릿서 다운…'최순실 사용' 더 드러난 증거 [단독] "제2의 태블릿PC, 최순실이 직접 와서 개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