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열상감시장비에 찍힌 '지뢰 폭발 순간'…사건 재구성

입력 2015-08-10 21:00 수정 2015-08-11 10: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종혁 기자! 국방부가 사건을 설명하면서 열상감시장비, TOD 화면을 공개했는데요. 보안영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다 공개를 한 상황이네요.

[기자]

네. TOD 영상은 우리군이 얼마나 자세하게 북한군을 감시할 수 있는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철저하게 보안에 부쳐온 사안인데요.

국방부는 이 같은 영상을 공개한 이유가, 이 같은 영상을 공개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군 당국으로서는 절박한 상황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방부가 제공한 영상을 토대로 조익신 기자가 사건 당시 상황을 재구성해봤는데요. 함께 리포트로 보시겠습니다.

+++

국군 1사단 수색대원 8명이 우리 측 추진철책에 도착한 건 지난 4일 오전 7시 28분쯤. 수색팀은 수색작전을 펼치기 위해 통문을 나섰습니다.

선두에 선 김 모 하사가 수색로 서측으로 5m 정도 걸어가 전방 경계를 섰습니다.

하 모 하사가 두번째로 통문을 넘어 수색로로 들어서는 순간. '쾅'하는 광음과 함께 1차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통문 북측 40cm 지점에 목함지뢰 2개가 매설돼 있었던 겁니다.

하 하사의 몸은 폭발 충격으로 앞쪽의 철조망 위로 날아갔고, 하체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습니다.

김 하사는 응급조치를 한 뒤 하 하사를 통문 남쪽으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김 하사가 통문을 넘어 오는 순간, 또다시 폭음이 일었고 김 하사는 발목을 잃었습니다.

통문 남측 25cm 지점이었습니다.

김 하사와 하 하사는 군 헬기로 국군 수도병원에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DMZ에 지뢰 매설…'정전협정 위반' 대책은? 군 "북한, DMZ 넘어 목함지뢰 매설"…부실경계 논란 북한군 불법매설 지뢰폭발로 장병 2명 부상…긴박했던 상황 합참 "북한, 군사분계선 침범 후 지뢰 매설…2명 부상" 군, 군사분계선 대북확성기방송 재개…지뢰도발 대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