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청와대 특감반 압수수색…민간인 사찰 의혹 수사

입력 2018-12-27 07: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어제(26일) 청와대 반부패 비서관실과 특별감찰반 사무실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고발한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강제 수사에 나선 것입니다. 검찰은 논란의 핵심 인물인 김태우 수사관이 특별 감찰반 근무 당시에 작성한 첩보 문건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먼저 정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어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반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청와대는 군사상 비밀을 요하는 장소인만큼, 검찰은 관련 규정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임의제출 받는 형식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청와대는 컴퓨터 여러 대가 압수수색 대상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압수물을 포렌식 장비를 통해 컴퓨터에서 파일형태로 추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휴대전화나 차량 등 다른 압수수색 대상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한국당은 민정수석실 지휘부가 김태우 수사관에게 민간인사찰을 지시했다는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김 수사관이 첩보를 생산하는 과정에 부적절한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대검 감찰본부, 김태우 전 특감반원 비위 감찰 결과 내일 발표 검찰, 청 특감반 압수수색…청 "절차 따라 성실히 협조" 앞뒤 안 맞는 '민간인 사찰' 주장…해명 없는 김태우 김태우, 중앙지검 근무 시절 '박용호 첩보' 공문 보니… 김태우 측 "청와대 압수수색" 요구…비위 의혹엔 선 그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