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패소판결 불만' 70대, 대법원장 차량에 화염병 투척

입력 2018-11-27 17:45 수정 2018-11-27 20: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신의 민사소송 재판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대법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던 한 남성이 김명수 대법원장이 탄 차량을 향해서 화염병을 던졌습니다. 곧바로 진화해서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사법불신이 사상 초유의 사건으로 번졌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오늘(27일) 검찰에서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사과하는 등 과거 검찰의 과오에 대해서 고개를 숙였습니다. 오늘 최 반장 발제에서는 법원과 검찰 관련 주요 소식을 자세하게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먼저 법원입니다. 오늘 오전 깜짝 놀란만한 속보가 들어왔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이 출근길에 화염병 테러를 당했다" 사법부 수장에게 벌어진 일인 만큼 충격적이지 않을 수가 없었는데요. 상황은 이렇습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김 대법원장은 관용차를 타고 이렇게 출근을 하던 길이었습니다. 9시 10분쯤 김 대법원장이 탄 차가 대법원 정문을 들어서던 순간 시위대에 있던 한 남성이 뛰쳐나와 무언가를 던집니다. 이렇게 곧바로 불길이 올랐고요. 김 대법원장이 탄 차에도 불길이 번지기시작했습니다. 남성에게도 불길이 옮겨 붙었지만 곧바로 꺼졌고 김 대법원장이 탄 차량도 방호원들이 달려와 소화기로 곧바로 진화했습니다.

[목격자 : 내가 처음 봤을 때는 차가 폭파할까 봐 무서웠어요. 사람이 안 보였어요. 그런데 차가 서서히 움직이면서 사람이 나타났어요. 그런데 그 사람한테 막 몸에 불이 막 붙어있는 거죠. 그래서 깜짝 놀라서 뛰어갔죠.]

이같은 일을 저지른 것은요. 대법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해 오던 70대 남성 남모 씨였습니다. 남 씨는 국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이 대법원에서 최종적으로 패소하자 시위를 벌여왔고요. 그에 따른 불만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입니다. 체포된 뒤 경찰서로 이동하던 남 씨는 "권리를 찾기 위해서였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다행히 김 대법원장의 신변에는 이상이 없었고요. 또 출근 뒤에는 예정된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다만 사법농단 의혹으로 분위기가 법원 내 뒤숭숭한 가운데 김 대법원장 입장에서는 악재가 겹친 셈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검찰 소식입니다. 1970, 80년대 사회 정화 사업이라고 포장된 형제복지원 사건. 시민들을 불법으로 감금한 채 부랑인을 선도한다는 명분으로 강제노역, 그리고 구타가 정당화가 됐습니다. 그곳에서 숨진 사람은 확인된 것만 500명이 넘는데요. 3000여 명의 수용자 가운데 살아남아 피해를 증언 하는 것은 몇 안 됩니다.

[최승우/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 (지난 6일) : 어릴 때 그렇게 경찰관한테 잡혀갔는지 그리고 왜 사랑하는 사람과 아이까지 그 모두가 내 동생이 자살했는지 이런 게 사실은 제대로 무엇 때문에 그렇게 우리 가족이 몰살이 됐는지 그거를 알고 싶더라고요. 국가가 사과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꼭꼭 숨어 있고 전부 다 부랑인으로 지금 살고 있는 게, 그게 진짜 너무 힘들어요.]

그러나 과거 검찰은 이같은 사실을 알고도 진상을 축소하고 또 은폐한 것으로 드러났죠. 이에 문무일 검찰총장이 오늘 피해 생존자들을 직접 만나 이렇게 사과했습니다. 이같은 인권유린 실태는 검찰의 수사 은폐뿐만 아니라 사법부도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형제복지원 원장의 특수감금죄 등에 대해 대법원은 당시 내무부 훈령에 따른 정당한 행위라고 판단하고 무죄를 선고했었죠. 사법부가 인권유린에 면죄부를 준 셈인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문무일 총장이 법원 판결은 법령 위반이다라며 비상상고를 신청했고 대법원은 심리에 착수를 했는데요. 대법원의 재판 결과는 다시 어떻게 나올까요.

오늘 문 총장이 과거사 사건에 대해서는 이렇게 고개를 숙였지만 또 다른 사건과 관련해서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4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은 최흥집 전 사장의 측근 최모 씨 계좌에서 거액이 빠져나간 흔적을 확인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한 검찰 수사 내용을 종합해보면요.

때는 6·4 지방선거가 치러졌던 2014년입니다. 그해 4월 30일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은 새누리당 강원지사 후보로 최종 선출이 됩니다. 이때 최 씨, 최 전 사장으로부터 이같은 지시를 받았다고 합니다.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에게 2000만 원씩, 그리고 정문헌 의원에게 1000만 원을 전달하세요." 이에 최 씨는 당시 새누리당 강원도당 관계자 A씨에게 이를 전달했다고 합니다. 최 씨는 돈을 어떻게 포장했고, 또 언제 전달했는지 등을 상세하게 진술했다고 하고요. 최흥집 전 사장도 사실관계를 인정했다고 합니다.

당시 이같은 사실을 파악한 양부남 수사단장, 이를 불법 정치자금 사건으로 판단하고, 문무일 총장에게 강제수사에 착수하겠다라고 보고를 합니다. 그러나 문 총장이 제동을 걸었다고 하는데요. 채용비리 수사단의 수사 범위가 아니기 때문에 관할청에서 별도로 수사를 해야 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대검 관계자는 특히 "당시 6·13 지방선거를 앞둔 때여서 선거운동이 시작되기 전 정당 관계자를 수사하는 것이 정치개입이 될 수 있었다"라고 했는데요. 정의당은요. 문 총장의 판단을 이렇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최석/정의당 대변인 : 온갖 험악한 범죄자들을 상대해야 할 대한민국 검찰총장이 구더기가 무서워 장을 못 담근다는 것입니다. 구더기의 위엄이 대한민국 검찰을 덮고도 넘습니다. 구더기가 무서운 문무일 검찰총장은 형법을 논하기 전에 일반 시민으로 돌아가 장 담그는 법부터 배워야 할 것입니다.]

다만 A씨는요. "돈을 받거나 또 전달한 기억이 없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권성동 의원과 정문헌 전 의원 등도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재 이 사건은 강원랜드 수사단이 해산한 지난 7월부터 서울남부지검에서 이첩받아 수사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오늘 발제 이렇게 정리하겠습니다. < 김명수 차량에 화염병 투척…문무일, 형제복지원 피해자에 사과 > 입니다.

관련기사

김명수 '화염병 투척' 질문에 묵묵부답…수원방문 일정 소화 초유의 대법원장 테러로 번진 사법불신…패소에 앙심 품고 습격 '형제복지원' 사건 대법에 비상상고…30여년 만에 사건 재규명 "형제복지원 사건, 국가책임"…사과·특별법 제정 권고 강원랜드 인사팀장 "임원이 '권성동 청탁'이라며 전달" 증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