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남북회담 전야 편! 역대 정상회담 비사 공개

입력 2018-04-26 17: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스포트라이트' 남북회담 전야 편! 역대 정상회담 비사 공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역대 남북정상회담의 비사가 공개된다. 

2000년 6월 13일 온 국민이 기억하는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감격스러운 첫 만남. 당시 동행했던 이희호 여사는 96세 고령에도 그날의 기억만은 또렷하다고 전했다. 이희호 여사가 말하는 당시 북한의 모습과 김정일 위원장은 어떤 사람이었을까.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 김홍걸 의장은 당시 아버지의 정상회담을 향한 남달랐던 각오를 공개했다.

김대중 대통령의 결단이 있었던 1차 남북정상회담의 주역인 박지원 의원은 두 번의 눈물을 흘렸다고 밝혔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노무현 대통령 정권 말, 우여곡절 끝에 2차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됐다. 정상회담을 만들어낸 주역들 중 한 사람인 백종천 전 안보실장은 군사분계선을 넘을 당시 감동을 잊지 못했다고 전했고, 이재정 전 장관은 김정일 위원장의 메모에 놀랐다고 밝혔다. 또한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김정일 위원장의 깜짝 제안도 있었다.

27일(금) 드디어 판문점에서 만나게 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2018 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상회담의 주역들이 공개한 역대 정상회담의 비사와 그들이 청와대에 전한 조언을 공개한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특별 취재, 남북회담 전야 편은 4월 26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풀영상] "오전 9시30분 첫 만남…'비핵화 합의' 남북 정상 몫으로" JTBC, 26일부터 '임진각 스튜디오'서 정상회담 특별방송 문 대통령, 5월 중순 '워싱턴행'…한·미 정상회담 예정 "밤마다 꿈에…" 정상회담 앞두고 이산가족 상봉 기대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