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전달' 이재만·안봉근 기소…박근혜 공범 적시

입력 2017-11-20 20:25 수정 2017-11-20 23:25

국정원 특활비 33억원 상납받은 혐의
안봉근 역할에 주목…최순실 관련성 의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특활비 33억원 상납받은 혐의
안봉근 역할에 주목…최순실 관련성 의심

[앵커]

박 전 대통령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이재만,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오늘(20일) 결국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공소장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도 뇌물 수수의 공범으로 적시되면서, 곧 박 전 대통령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을 20년 넘게 보좌해 온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이 오늘 나란히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두 사람에게는 뇌물 수수와 국고 손실 등의 혐의가 적용됐습니다.

이들은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지기 직전까지 매달 5000만 원에서 1억 원씩, 총 33억 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두 사람을 재판에 넘기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도 공범으로 적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건의 뇌물죄에 더해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로도 재판을 받게 될 상황에 놓였습니다.

이와 별개로 안 전 비서관은 개인적으로 135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안 전 비서관이 본래 대통령의 배우자를 담당하던 제2부속비서관으로 근무한 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의상 구매 등을 지휘하며 사실상 안주인 노릇을 한 게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이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상납금 용처 수사 과정에서 필요할 경우 최씨를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극장 앞에 서 있으면 차량 다가와…'007 상납 작전' [단독] '사라진' 또 다른 국정원 돈 30억…용처 수사 [단독] 이병기, 재임기간 특활비 25억 써…16억 행방 '묘연' [단독] 이병기, 취임 첫 업무보고서 "상납금 두 배로"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