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헌 얘기 제일 기뻤다"던 김무성…최순실 파문에 깊은 침묵

입력 2016-10-25 16:20 수정 2016-10-25 16: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개헌 얘기 제일 기뻤다"던 김무성…최순실 파문에 깊은 침묵


박근혜 대통령의 전격 개헌 제안에 "오늘이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제일 기쁜 날"이라며 쌍수를 들고 환영하던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깊은 침묵에 휩싸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지난 24일 박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임기내 개헌을 전격 제안하자 "이 정권이 출범한 이후 오늘이 제일 기쁜 날"이라고 크게 환영한 바 있다.

그는 "우리나라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분권형 개헌에 대해 대통령이 주도하고 나선 데 정말 크게 환영한다"며 자신이 선호하고 있는 분권형 개헌에 박 대통령이 화답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내년 4월 재보궐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불과 수 시간만에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PC에서 44개에 달하는 박 대통령의 연설문이 드러나자, 상황은 돌변했다.

야당은 25일 '내각 총사퇴',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최순실 특검 도입' 등 박 대통령 탄핵 주장을 제외하고선 나올 수 있는 주장은 모조리 하고 있다. 개헌 동력도 끝난 분위기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오늘로써 대통령발 개헌 논의는 종료됐음을 선언한다. 정치권은 성난 민심을 수습하는 데 모든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개헌 논의 종식을 선언하기도 했다.

반면 김무성 전 대표는 최순실 연설문 사전 열람 파문에 깊은 침묵 뿐이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등 여권의 잠룡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개탄과 경악을 금치못하는 것과는 대조를 이루는 모습이다.

김 전 대표측은 아직까지 이번 사태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낼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 역시 기자의 전화를 받지 않았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순실, 대통령 연설문 사전열람 파문…정치권 '발칵' 국무회의 자료도 입수…최순실 거쳐간 대통령 발언들 검찰, 대통령 연설문 저장 최순실 태블릿PC 분석 착수 '최순실판' 문건 유출…정윤회 문건유출 사건과 닮은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