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산 스폰서 사건-상고법원 '딜' 있었나…현기환 소환

입력 2018-08-06 2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의 '사법 농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소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 전 수석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부산 지역 판사의 비위를 눈 감아주는 대신, 숙원 사업이던 '상고 법원'을 도입하기 위해서 협조를 얻어내려 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가혁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의 실세 중 한 명이면서 부산 해운대 엘씨티 사업 비리로 구속된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습니다.

지난 2015년 부산 지역 판사의 스폰서 역할을 한 건설업자 정모 씨 등과 함께 골프를 치며 어울렸다는 정황 때문입니다.

검찰이 현 전 수석에 주목하는 것은 '부산 스폰서 사건'이 대법원의 숙원 사업인 '상고 법원' 도입과 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현 전 수석과 친분이 있던 부산의 판사가 건설업자 정 씨와 유착한 것에 대해, 당시 양승태 대법원장의 사법부가 이를 묵인해주고 상고 법원과 관련한 협조를 얻어내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골프 접대'가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는 부산의 골프장 대표 A씨도 소환 조사했습니다.

A씨는 검찰에서 현 전 수석과 해당 판사, 스폰서 정 씨가 골프를 치며 자주 어울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사법농단 의혹 강제수사 돌입…임종헌 자택 압수수색 대법원 '부산 재판개입 의혹' 기록복사 검찰요청도 거부 '부산 법조비리' 사건…현직 서울 고위 법관도 연루 의혹 부산 건설업자 로비, 서울 고위 법관에게도?…수사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