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의회 "트럼프, 코미 녹음테이프 있으면 제출하라"

입력 2017-05-15 11: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의회 "트럼프, 코미 녹음테이프 있으면 제출하라"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향해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과의 대화 내용을 녹음한 테이프가 있다면 의회에 제출하라"고 압박하기 시작했다.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의 코미 녹음 테이프 발언이 나오면서 민주당은 물론이고 공화당도 가세해 테이프 제출을 촉구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자신의 트위터에 "제임스 코미는 언론에 정보를 흘리기 전에 우리들이 주고받은 대화 내용을 녹음한 테이프가 없기를 바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국장을 해임한 데 대해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의 하야로 이어진 '워터게이트' 전철을 밟았다는 주장이 쏟아져 나왔다.1974년 워터게이트 사건의 여파로 불명예 퇴진한 닉슨 전 대통령도 재임 중 대화를 비밀리에 녹음했던 것으로 드러났고, 심지어 녹음 기록 중 일부를 삭제해 워터게이트 사건 은폐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백악관은 현재까지 트럼프-코미 테이프의 존재를 인정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화 녹음에 대해 "말할 수 없으며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션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도 이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며 대답을 회피했다.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사우스캐롤라이나·공화)는 14일 NBC '언론과의 만남(Meet the Press)'에 나와 "(트럼프가 코미와의 비공개 대화를) 녹음했다는 건 좋게 볼 수 없다"라며 "백악관은 대화를 녹음한 테이프의 진위 여부를 분명히 해야하고, 만약 실제로 있다면 반드시 의회에 체줄해야만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마이크 리(유타·공화) 상원의원도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트럼프가 대화를 녹음한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었다"라며 "만약 녹음을 했다면 그 녹음 자료를 불가피하게 의회에 넘겨야 한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측이 이를 감추려한다면 법적 소환장이 발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코미 해임에 대해 거세게 반발해온 민주당 측은 더욱 강경한 입장이다.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는 CNN '스테이트 오브 유니언(State of Union)'에서 "만약 테이프가 있다면 대통령은 이를 당장 넘겨야 한다"라며 "(테이프를) 파괴하는 것은 위법행위다. 의회에 제출하고 조사를 받아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이어 "만약 테이프가 없다면 코미와 미국인들을 호도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이번 사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차기 FBI 국장 인선을 막아내겠다고 경고했다.

상원 정보위 간사인 마크 워너 상원의원(버지니아·민주)도 ABC '디스 위크(This Week)'에 출연해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말하는 테이프가 존재한다면 그 자료가 신비롭게 사라지는 것을 반드시 막을 것"이라며 "의회는 자료를 무슨 일이 있어도 받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트럼프, 미묘한 발언…문재인 정부 대북정책에 '견제구' 남북 대화 가능한 '특정 상황'…트럼프 발언의 의미는? 트럼프 "남북 대화, 반대하진 않지만…" 충돌 가능성 시사 트럼프 "한미 FTA 재협상 통보"…문재인 정부 '발등의 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