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논란 거세지자…검찰 "가습기 살균제 정부 책임 수사"

입력 2016-07-12 09: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과 관련해 정부 책임론이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검찰은 이 부분에 대한 수사는 없다고, 선을 그어 왔는데요. 하지만 국정조사까지 확정되고 논란이 거세지면서 결국 정부측 과실에 대해서도 수사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가족 모임은 전 환경부 장관 등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정부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겁니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2006년 폐질환 환자가 발생했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또 환경부는 유해성 심사에서 살균제에 사용한 화학물질 PHMG를 통과시켰고, 산업통상자원부는 가습기 살균제를 '세정제'로 보고 유해성 심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공산품으로 분류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그동안 정부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정부 책임자가 화학물질 PHMG의 유해성을 알고도 모른 척 했다는 단서가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그러나 논란이 거세지면서 결국 검찰은 정부 책임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단서가 나올 경우 정부 책임자에게 직무유기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 채택…증인 채택부터 고비 20대 국회 첫 국정조사는 '죽음의 가습기 살균제' 사태 '알아야 할 진실' 수북한데…여전한 막말·무성의 태도 가습기 살균제 사망신고 700명 넘는데…'공식 146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