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입이 험해졌다…수양 부족한 탓" 반성? 실망?

입력 2015-09-16 0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철수 의원을 겨냥해서 혁신안이 싫으면 탈당을 해서 신당을 만들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던 새정치연합 혁신위원 조국 서울대 교수가 "정치판에 들어와서 입이 험해졌다 수양이 부족한 탓"이라는 글을 또 올렸습니다. 무슨 의미인 건지 이를 두고 해석이 분분합니다.

이화종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새정치연합 혁신위원으로서 SNS에 의견을 적극 개진해 온 조국 교수.

'반성문'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자신의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한시적이지만 정치판에 들어오니 글이 날카로워지고 입도 험해졌다. 수양이 부족한 탓"이라고 적었습니다.

재신임 여론조사 취소를 요구하는 안 의원을 겨냥해 "싫으면 탈당해 신당을 만들라"고 한 것에서 한발 물러선 겁니다.

조 교수는 "개인 및 계파 이익에 따른 혁신위안에 대한 무차별적인 전면 공격이 들어와 책임지려는 마음으로 방어를 했다"면서 "그러나, 내심 화가 났나 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일각에서는 고심 끝에 내놓은 혁신안에 반발한 당내 비주류에 대한 섭섭함과 기성 정치권에 대한 실망감을 에둘러 표현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조 교수는 문재인, 안철수, 박원순 등 야권의 직업정치인에 대해 존경심을 표하면서, 앞으로 "여의도 근처에는 얼씬도 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한다"고 현실 정치와 거리를 두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안철수 회동 결렬…오늘 중앙위 '운명의 날' [인터뷰] 송호창 의원 "혁신안 비공개 투표 고집하진 않아" 감정 싸움 양상…조국, 안철수 향한 '날 선 비판' 왜? 문재인 측 "중앙위·재신임 예정대로 추진…후퇴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