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태호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정치권 해석 분분

입력 2015-08-04 08: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내년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김 최고위원의 깜짝 발표를 놓고 정치권의 해석이 분분합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예고 없이 기자회견을 자청한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

[김태호/새누리당 최고위원 : 저는 내년 20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최고위원직은 성실히 수행하겠다며 정계를 떠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또 열심히 공부해서 다시 정치를 시작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김태호/새누리당 최고위원 : (대선 행보와 관련이 있나요?) 저 자신의 실력과 깊이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김 최고위원 측은 향후 대선을 내다본 행보라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입각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 20대 총선 불출마 선언이 나온 것은 이번이 4번째입니다.

물갈이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개인의 돌출 행동이어서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해 돌연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했다가 뒤집은 바 있습니다.

또 지난 '유승민 정국'에서는 지도부의 만류에도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사퇴를 앞장서 주장해 그 배경을 놓고 뒷말이 무성했습니다.

관련기사

김태호 최고위원 "총선 불출마…정계은퇴는 아니다" 여야, 국회의원 정수 공방…김무성 발언도 도마 위에 여야 '선거구 획정 기준' 평행선…어떤 차이점 있나? [청와대] 총선 '기웃'…달력만 보고 있는 정치인 장관들 '총선 게임의 룰' 의원수 늘리기?…여야 엇갈린 입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