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대북전단' 충돌 부추겨" 여야, 한목소리 비판

입력 2014-10-26 14:44 수정 2014-10-26 2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같은 대북전단 살포는 벌써 열흘 전에 예고가 됐던 일인데요, 우리 정부는 모호한 태도로 일관했습니다. 여야 정치권에서도 그저 남북관계에 도움이 안 된다는 말로만 일관하는 정부를 비난했습니다.

한윤지 기자입니다.


[기자]

대북 전단을 둘러싼 정치권의 화살은 정부를 향했습니다.

"강제로 막을 법적 근거가 없다"면서도 "국민의 피해 상황이 오면 막기 위한 조치를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한 통일부 장관의 발언이 빌미가 된 겁니다.

막자는 건지 놔두자는 건지, 정부의 태도가 모호하게 나오자 전단 살포를 강행하려한 시민단체들과 충돌로 이어졌다는 지적입니다.

새정치연합은 "전단 살포로 남남갈등이 촉발되는 것은 정부의 잘못이 크다"며 통일부를 성토했습니다.

불만은 여권 안팎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새누리당은 "교류의 물꼬를 트기 위해 자제해야 한다는 여론도 살펴봐야 할 것"이라며 전단 살포가 최선이 아님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북한의 위협이 피부에 와닿는 경기 북부 지역구의 의원들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영우/새누리당·포천-연천 지역구 의원 : 국민들 특히 접경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공개적인 대북전단 살포는 삼가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대북전단 살포가 남남갈등으로 번지면서 정부의 더욱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대북단체, 오늘도 전단 살포 예정…시간·장소 비공개 잇단 대북전단 살포 잡음…북한, 고위급 접촉 응할까? 보수단체 회원 3명, 김포로 옮겨 대북전단 살포 강행 북한, 대북전단 공세 강화…대북전단 백서 발표 류길재 "고위급접촉 연연하지 않아…열리면 남북관계 도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