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쓰비시 강제징용 피해자 심선애 할머니 별세

입력 2019-02-22 11:45

20여년간 투병 생활 중에도 2차 소송 참여…발인 23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여년간 투병 생활 중에도 2차 소송 참여…발인 23일

미쓰비시 강제징용 피해자 심선애 할머니 별세

전범 기업인 미쓰비시로 강제징용된 피해 당사자 심선애 할머니가 별세했다. 향년 88세.

22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사람들의 모임에 따르면 심 할머니는 전날 오후 6시 20분께 세상을 떠났다.

빈소는 광주 기독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졌으며 발인은 23일이다.

심 할머니는 1930년 광주 북구에서 3남 6녀 중 둘째로 태어나 1944년 광주 수창초등학교(당시 북정공립국민학교)를 졸업했다.

그 해 "일본에 가면 돈도 벌고 공부도 할 수 있다"는 말에 속아 미쓰비시중공업 나고야항공기제작소에 동원됐다.

심 할머니는 그곳에서 비행기 부속을 매끈하게 다듬는 일을 맡았다.

심 할머니는 "일도 서툰 데다 할당된 작업량을 맞추기도 바쁜데 감시까지 심해 어린 우리들이 감당하기에는 무척 힘들었다"고 당시를 회상한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이후 심 할머니는 1945년 도야마 미쓰비시 공장으로 옮겨졌다.

배고픔을 잊기 위해 익지도 않은 '땡감'을 주워 먹거나 들판에 나가 꽃을 뜯어먹는 등 갖은 고생을 하다 해방 후 고향으로 돌아왔다.

20여년 간 파킨슨병으로 투병 생활을 한 심 할머니는 2014년 다른 피해자 3명과 함께 미쓰비시를 상대로 한 국내 2차 손해배상 소송에 참여했다.

이 사건 심리를 맡은 1·2심 재판부는 심 할머니에게 1억원을 배상하라는 승소판결을 내렸지만, 미쓰비시 측이 상고해 대법원 확정판결을 남겨두고 있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사람들의 모임 관계자는 "너무 다정하고 고운 분이었는데 좋은 결과를 보지 못하고 이렇게 또 우리 곁을 떠나버리셨다"며 안타까워했다.

한편 시민모임이 파악하고 있는 근로정신대 피해 생존자는 지난해 2월 말 기준 5천245명으로 광주 121명, 전남 544명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징용피해유족, 미쓰비시 방문…"3월1일 강제집행 개시 용의" 일, '징용기업 압류자산 매각' 경고에 "적절히 대응" 징용판결 '국제법대응' 운뗀 아베…한·일 두 전선서 대치심화 근로정신대시민모임 "미쓰비시 상고는 재판지연 의도" '강제징용 판결 논의' 일 의원들에 초청장…1명도 안 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