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간]새로운 경제 부흥을 위한 IT·미디어 정책 제안서

입력 2020-10-05 1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코드명 KI-4.0』 표지『코드명 KI-4.0』 표지
이제 코로나 팬데믹 이전의 세상으로 돌아가긴 힘들 것이란 전망이 많이 나온다. 경제도 마찬가지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길목에서 맞닥뜨린 '코로나19'로 우리나라 경제 성장을 위한 방정식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코드명 KI-4.0 - 세계 디지털 경제의 게임 체인저 전략』(시간의물레)은 한국 경제의 '네오 르네상스'를 만들어 내기 위해 저자가 내놓은 일종의 답안지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한국 경제의 구조적 모순을 짚고, 현재 우리나라가 맞닥뜨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이 가져다줄 경제·사회적 변화를 예측한다. 그러면서 새로운 경제 부흥을 위한 정책 제안으로 ▲IT 4.0 ▲미디어 4.0 ▲제조 4.0 ▲융합 4.0을 제시한다.
한국경제의 든든한 받침이자 세계적인 경쟁력을 자랑하는 IT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시장의 변화를 이루고, 이를 토대로 저성장 국면에 진입한 국내 방송사업을 다시 키울 수 있는 성장 동력의 마련과 새로운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 등이 그 일부다. 어느 하나 가볍게 다룰 수 없는 주제라, 책은 504페이지에 이른다.

저자인 안정상은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분쟁조정위원회 전문위원, 경기대 언론미디어학과 겸임교수, 민주당 정책실장, 국회 정책연구위원(1급) 등을 역임했다. 특히 현재 문재인 정부의 정책 파트너인 여당의 'ICT와 방송미디어' 분야 정책을 총괄하는 수석전문위원으로서 현 정책에 대한 심층 분석과 함께 정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또 다른 특성이다.

노진호 기자 yesno@jtbc.co.kr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