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자동차 관세에 유럽 발칵…드라기 "예상보다 피해 클 수도"

입력 2018-07-02 11:13

EU 집행위·車업계 일제히 美상무부에 항의 서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EU 집행위·車업계 일제히 美상무부에 항의 서한

트럼프 자동차 관세에 유럽 발칵…드라기 "예상보다 피해 클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연일 수입차에 관세 부과를 위협하면서 유럽 당국과 업계가 발칵 뒤집혔다.

2일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지난달 29일(이하 현지시간) 유럽연합(EU) 지도자들을 향해 미국과의 무역 갈등 고조가 정책 당국자나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드라기 총재는 이날 벨기에에서 EU 27개국 대표들과 만나 밀접하게 연관된 글로벌 공급망의 복잡성으로 볼 때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한 소식통이 전했다.

특히 불확실성과 기업 심리 저하로 이미 민간 투자에는 부정적 영향이 가시화하고 있으며, 은행 부실 해소를 위해 공동 금융 안전망 등을 대상으로 구조적 점검을 완료해야 한다고 드라기 총재는 촉구했다.

이 같은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3일 유럽산 자동차에 20% 관세 부과를 경고한 지 수 일 만에 나왔다.

그는 이어 29일에는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조사가 3∼4주 이내에 완료될 것이라며 재차 압박에 나서기도 했다.

EU 당국도 잇따라 경고음을 내고 있다.

미 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EC)는 지난 29일 미 상무부 공업안전국(BIS)에 보낸 문서에서 미국이 유럽산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가장 먼저 미 경제에 피해를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EC는 내부 분석 결과 25% 관세 부과로 미 국내총생산(GDP)이 대략 130억∼140억 달러 줄어들고, 미 경상수지에 대한 영향도 긍정적이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럽을 포함한 각국 자동차 업체의 반발도 거세졌다.

독일 자동차 제조사인 BMW는 윌버 로스 미 상무 장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관세 부과 위협이 미 경제 경쟁력을 키워 국가 안보를 강화하려는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반발했다.

캐나다 자동차 부품 업체인 마그나도 29일자 서한에서 관세 부과로 미국과 캐나다에 일자리 감소, 소비자 물가 상승 등 부정적 영향이 미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제너럴모터스, 현대자동차 등도 미 상무부에 문서를 보내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에 반발한 데 동참한 것이다.

(연합뉴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