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복당 논란 마무리…홍준표 '강경 대응' 통했다

입력 2017-11-14 09: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3일) 자유한국당의 의원총회, 다시 되돌아온 의원들에 대한 복당절차를 친박계 의원들이 문제삼을 것이라고 해서 관심을 모았었는데 예상외로 조용히 마무리 됐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홍준표 대표는 의원총회에 참석해 복당파 수용을 기정사실화했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정치적 앙금을 깨끗하게 털어낼 수 있는 그런 사내다움 꼭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복당파 의원 5명도 몸을 낮췄습니다.

[강길부/자유한국당 의원 : 보수가 분열됨으로 인해서 국민들로부터 크게 실망 시켜드려서 깊이 성찰하고…]

이 때문에 비공개로 전환된 의총에서도 친박계는 조직적으로 반발하지 못했습니다.

홍 대표의 당 운영이 거칠다는 비판은 나왔지만 복당 무효화나 홍 대표 사퇴론이 등장하진 않은 것입니다.

당내에서는 홍 대표의 최근 강경 대응이 먹혔다고 풀이했습니다.

다만 이런 분위기는 계파 좌장격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친박계의 구명 노력과 관련 있단 지적도 있습니다.

김무성 의원 등의 복당을 더 문제 삼지 않음으로써 두 의원 제명 논의도 중단하자는 일종의 타협을 제안하고 있단 것입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의원 제명용 의총은 열지 않겠단 입장입니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의 임기가 다음달 중순까지여서 그 이후 홍 대표가 친박계 인적 청산을 재시도하면 다시 충돌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바른정당 새 대표에 유승민…"죽음의 계곡 건널 것" 홍준표 "여당 망나니 칼춤 연상…보수진영 앙금 풀어야" 여당 "홍종학 청문보고서 채택해야"…예산·입법 악영향은 우려 정우택 "홍종학 임명 '오기정치' 하면 예산국회 어려울 것" '반쪽'된 원내대표 정례회동…'홍종학 신경전' 되풀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