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화·정의당에 장관 한 자리씩?…청와대의 '협치 카드'

입력 2018-07-25 08: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틀 전 청와대는 야당 인사를 장관에 임명할 수 있다며 이른바 "협치 내각' 구상을 밝혔습니다. JTBC 취재 결과 사실상 민주 평화당과 정의당의 참여를 염두에 두고 최소한 장관 두 자리를 내주겠다는 구상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성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가 구상하는 '협치내각' 범위는 민평당과 정의당까지만 포함하는 것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소연정이 목표고 가능하면 바른미래당까지 확장할 수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이미 거부 의사를 밝혔지만, 청와대 역시 원하지 않았다는 설명입니다.

국회선진화법을 고려해 180석 이상을 확보하려면 바른미래당까지 참여시켜야 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민평당과 정의당 등 범진보 진영으로만 과반을 확보하겠다는 계산입니다.

청와대는 다만, 국민들이 정당간 연합에 거부감을 느낄수 있어 연정이라는 표현을 쓰기에는 조심스럽다는 입장입니다.

관심사는 개각 폭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범진보진영의 입법연대 틀을 보장해주는 취지라 상징적인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민평당과 정의당에 각각 장관 1자리씩을 내주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외교안보 등을 제외한 경제부처와 노동복지관련 부처가 우선 대상으로 점쳐집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