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유가족들 "'특조위 방해' 박근혜 등 13명 고발"

입력 2017-10-26 0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세월호 유가족들이 진상규명을 방해한 13명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와 해수부, 특조위 관계자들이 대거 포함됐습니다.

최하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7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입니다. 이헌 전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의 폭로가 나왔습니다.

당시 청와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막았다는 것입니다.

[백혜련/더불어민주당 의원 : 정무수석하고 정책수석이 세월호 7시간에 대해서 특조위에서 조사를 하려고 하니까 완전히 펄펄 뛰었다, 이거지요? (음, 그렇습니다.)]

최근 청와대 캐비넷에서 발견된 문건에서도 당시 청와대가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던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이처럼 특조위 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13명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와 유기준 전 해수부 장관 등이 직권을 남용했다는 것입니다.

[이태호/4·16연대 상임위원 : (이병기) 비서실장이 직접 주도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특조위를 폐기해버리라는 구체적이고 노골적인 지시를 했다는 것이 문서로…]

앞서 특조위가 청와대를 조사할 경우 사퇴하겠다는 기자회견을 했던 이헌 전 부위원장과 옛 여당 추천 특조위원들도 고발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유가족들은 오늘(26일)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박영웅·정상원, 영상편집 : 박지인)

관련기사

참사 직후 '세월호 보도개입' 의혹…이정현, 피의자 조사 [아침& 지금] '세월호 보도개입' 이정현 사건 곧 결론 '문 대통령 24시간' 공개한다…매주 월요일 주간단위 사후 공지 한국당 '부처별 적폐청산 기구' 관련 청 비서실장 고발 [단독] "필요하면 빌려와야"…총 한자루 없는 해경파출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