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 지자체 '복지비 속앓이' 폭발…추가지원 요구

입력 2014-09-04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국의 시장·군수·구청장들이 예산이 부족해 더이상 복지비를 지출할 수 없다면서 정부의 추가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는데요. 복지 디폴트, 즉 복지예산 지급 불능사태까지 경고했습니다.

오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조충훈/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장·순천시장 : 기본적인 서비스조차 제공하지 못하는 파산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전국 226명의 시장, 군수, 구청장들이 정부의 추가 지원없이는 더 이상 복지비 부담을 감당할 수 없다고 경고한 겁니다.

복지예산은 정부와 광역시도, 그리고 기초 시군구가 일정비율로 나눠서 부담합니다.

2008년 22조 원이었던 지자체의 복지 관련 예산은 올해 40조 원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7월 기초연금이 실시되면서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연금관련 예산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침체 등으로 지방세 수입은 줄면서 지출을 감당하기 어렵게 된 겁니다.

정부는 당장 추가 지원은 어렵다며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정종섭/안전행정부 장관 : 어려운 부분은 저도 인정합니다. 그 부분은 연말까지
지방자치단체와 저희가 논의를 해서 해결될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기초 지자체들은 정부의 지원이 당장 절실하단 입장이어서 접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관련기사

당정 "내년 예산안 5%대 초반 증액 편성키로" "복지 디폴트 우려 … 127개 시·군·구, 공무원 월급 못 줄 판" '복지 디폴트 논란' 지자체 재정난…"직원 월급도 못 줄 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