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일부터 후베이성 방문자 입국 금지…제주 무비자도 중단

입력 2020-02-03 07:15 수정 2020-02-03 08:52

정부 "유입 확진자 늘면 입국 제한 지역 확대"
세계 각국도 입국 제한 조치 잇따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유입 확진자 늘면 입국 제한 지역 확대"
세계 각국도 입국 제한 조치 잇따라


[앵커]

최근 14일 이내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근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들은 내일(4일) 오전 0시부터 국내 입국이 전면 금지됩니다. 제주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비자 입국 제도'도 당분간 중단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나온 뒤 처음으로 '입국 금지' 조치가 내려지는 것입니다.

국내 확진자 가운데 중국인이 계속 나오고 있고 다른 나라들이 입국 제한 조치에 잇따라 나선 게, 우리 정부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으로 상황에 따라서 이 입국 금지 조치를 더 늘리는 걸 검토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먼저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는 정세균 총리가 주재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 회의에서 나왔습니다.

최근 2주 동안 중국 후베이성에 머문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번 주 화요일 0시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제주도에서 시행 중인 무비자 입국도 잠시 중단됩니다.

현재 비자 없이 제주도에 오는 사람들 대부분이 중국인입니다.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과 확산을 막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현재 위기경보 단계인 경계 상태를 유지하되,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해 총력 대응하겠습니다.]

유입된 바이러스가 지역 사회로 퍼지는 경로도 더 촘촘하게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는 밀접 접촉자나 일상 접촉자를 가리지 않고 모두 자가 격리됩니다.

사업장과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같은 집단시설에서 일하는 사람이 중국을 다녀오면 2주 동안 업무에서 배제하는 조치도 시행됩니다.

정부는 확진자와 접촉자 수가 함께 늘면서 상황이 길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장기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정 총리는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자체와 협력해 인력과 검사 시약, 격리 병상 등 필요한 자원을 미리 확보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기재부 등 관계부처에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수출과 관광업계에 예상되는 피해 지원 대책을 마련하라고 했습니다.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와 관련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외부 유입으로 인한 확진자가 늘어날 경우 입국 제한지역을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입국금지' 꺼리다…중국인 추가 확진에 분위기 급변 늘어나는 환자, 확산 우려…우한 입국자 50여 명 연락두절 미, 전역 '비상사태' 선포…중국 다녀온 외국인 '입국금지' WHO 만류에도 각국 강경…미얀마, 중국발 회항조치 "불편한 점보다는 감사하는 마음"…교민들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