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복지 디폴트' 논란…지자체 "직원 월급도 못 줄 지경"

입력 2014-09-04 08: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대체 기초 시군구의 재정 상황이 얼마나 열악하길래 복지 디폴트를 경고했을까요? 일부에선 해법으로 증세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증세없는 복지를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던 박근혜 정부로서는 난감한 상황입니다.

주정완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 영도구의 한 복지관에 노인들이 모여 앉아 무료로 점심식사를 합니다.

영도구는 주민 6명 중 1명 꼴로 65세 이상 노인이어서 복지관을 늘려달라는 민원이 많습니다.

하지만 구청은 엄두도 못냅니다.

올해 복지예산을 26%나 늘려 책정했지만 기초연금, 무상보육 등에 쓰고나면 남는 돈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한명복/부산 영도구 복지정책과장 : 재정자립도가 12.2%로 전국 최하위 수준인데다가 직원들 봉급도 10월이 되면 못 줄 지경입니다.]

어려운 사정은 영도구만이 아닙니다.

지자체 복지예산이 연 평균 10% 이상 증가하는 동안 재정자립도는 갈수록 악화돼
올해는 평균 40%대로 떨어졌습니다.

절반 넘는 시군구는 자체 수입으론 인건비도 충당이 안됩니다.

이 때문에 일부에선 증세 필요성까지 나옵니다.

[정창렬/단국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 국가 전체적으로 증세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증세없는 복지를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던 박근혜 정부는 쉽게 증세 얘기를 꺼낼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당초 무리한 공약이 아니었느냐는 지적과 함께 앞으로도 증세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전국 지자체 '복지 디폴트 선언' 경고…정부 추가지원 요구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 "복지 디폴트 직면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