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남기, IMFC 긴급회의 참석…"한국은 감염병 대응 선도모델"

입력 2020-03-05 11:22

MF 국제통화금융위원회 전화회의 초청돼
"확진자 수 비교 부적절…국제공조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F 국제통화금융위원회 전화회의 초청돼
"확진자 수 비교 부적절…국제공조해야"

홍남기, IMFC 긴급회의 참석…"한국은 감염병 대응 선도모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제통화기금(IMF) 이사국이 모인 긴급 국제회의에서 "지금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한국의 선제방역 대응, 막대한 검진 실시, 투명한 정보공개 사례는 향후 감염병 대응 및 역량 제고를 위한 좋은 선도적 모델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4일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가 개최한 콘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한국은 의심환자 조기발견, 집중적 역학조사, 확진환자 조기 치료 등에 역점을 두고 선제대응과 정보 투명공개 원칙에 따라 총력 대응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방역 대응을 위한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앱) 개발과 확진자 동선 정보를 알리는 코로나 지도 개발,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선별 검사 등을 예시로 들었다.

그는 "한국의 신속한 진단역량과 확진자 조기발견 노력을 감안하지 않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를 기준으로 국가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확진자 수가 5천300명 수준이나 일부 지역에 집중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한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5천300명을 넘어섰고, 하루 1만5천건을 진단 검사해 누적 검사 수가 13만명에 이른다.

경기 대응 방안을 놓고는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경제 영향은 물론 한국 경제 영향도 불가피하다"며 20조원 규모의 재정·세제·금융 종합패키지 대책과 11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편성 현황을 소개했다.

홍 부총리는 "이로써 약 32조원 규모, 국내총생산(GDP)의 1.7%에 해당하는 강력하고 과감한 대책을 추진하는 셈"이라며 "추가대책도 신속히 강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국제 공조 노력도 촉구했다.

그는 "코로나19는 전 세계 경제에 영향을 주는 중대한 글로벌 리스크"라며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와 회원국 중심으로 글로벌 국제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강력한 폴리시믹스(정책조합)를 통해 효과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비상 상황인 만큼 특단의 대책과 공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홍 부총리의 발언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이강(易綱) 인민은행장,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재무상에 이어 4번째로 이뤄졌다.

이외에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 등이 잇달아 발언했다.

IMFC는 IMF 24개 이사국 대표로 구성된 IMF 총회 자문기구다. 현재는 한국이 IMF 이사국이 아니지만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스페인과 함께 초청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싱가포르 대표가 한국의 코로나 조기진단과 확진자 수 공개 방식에 관심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싱가포르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12명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난 3일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가 콘퍼런스콜을 열었는데 이번 IMFC 회의는 특별히 4개국을 초청해 사실상 G20 재무장관들이 대거 참석하는 자리가 됐다"며 "IMFC가 1년에 2차례 회의 외에 긴급 콘퍼런스콜을 연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