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윤선 "내게 오해 쌓여…겪은 일 소상히 밝히겠다"

입력 2017-04-06 15:22

김기춘 전 실장, 말없이 고개만 저어

변호인 "의견서로 대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기춘 전 실장, 말없이 고개만 저어

변호인 "의견서로 대체"

조윤선 "내게 오해 쌓여…겪은 일 소상히 밝히겠다"


조윤선 "내게 오해 쌓여…겪은 일 소상히 밝히겠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등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겪었던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소상히 밝히겠다"는 심경을 밝혔다.

조 전 장관은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이같은 소회를 말했다.

그는 "이 사건이 불거진 언론보도 당시부터 그동안 지금까지 저에 대한 오해가 쌓여 있었던 것 같다"며 "특검이 저희 집에 압수수색 왔을 때 철저히 수사해서 저에 관한 의혹을 풀어주십사 부탁했지만,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동안 제가 근무했던 시간과 자리를 생각했을 때 저에 대해 오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바가 아니다"면서 "앞으로 제가 그동안 겪었던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소상히 밝히기 위해 변호인들과 성심껏 변론하겠다. 감사하다"고 말하고 재판부를 향해 고개를 숙였다.

조 전 장관에 앞서 변호인을 통해 특검이 제시한 공소사실에 대한 입장을 밝힌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재판부가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고개를 젓는 것으로 대신했다.

다만 변호인이 나서 "의견서로 대체하겠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이날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을 비롯해 김상률(5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김소영(50)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 등 4명에 대한 1차 공판을 열었다.

이날 공판에서는 김 전 실장 변호인이 "특검이 잘못된 선입관을 가지고 있다"는 발언에 여성 방청객이 "왜 선입관이냐"고 항의하다 제지받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검-변호인, 블랙리스트 첫 재판부터 날 선 '신경전' 박근혜, 하루쉬고 2차 옥중조사…'혐의 부인' 고수할듯 '고압 논란' 우병우가 변했다…굳은 표정→"참담 심정" 우병우, 오늘 피의자 신분 검찰 출석…세 번째 소환 검찰, 오늘 2차 옥중조사…부인 전략 깰 '새 카드'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