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성은 "내가 공익신고자…김웅, 대검에 접수하라 해"

입력 2021-09-11 12: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어제(10일) 뉴스룸에 출연해 "본인이 공익신고자가 맞다"고 했습니다. 조 씨는 김웅 의원이 텔레그램으로 고발장을 건네며 "중앙 지검이 아닌 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라"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을 하지 못한 공수처는 조만간 다시 영장을 집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준석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뉴스룸에 출연한 조성은 씨는 본인이 공익 신고를 한 당사자가 맞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면서 공수처와 대검 등에 제출한 본인의 핸드폰과 USB 등을 직접 꺼내보였습니다.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 대검찰청에 혹은 그 이후에 다른 수사기관에 제출한 본인이 맞습니다.]

조씨는 지난해 4월 김웅 의원과 고발장을 주고받은 텔레그램의 내용을 세세히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 2020년 4월3일 처음 기사 하나와 내용을 보낸 게 첫 대화의 시작이었고, 한 100장에 가까운 이미지 파일을 전송을 하고…일방적으로 전송했죠.]

조씨는 "김웅 의원이 반드시 대검에 접수하라"지시 했다고 떠올렸습니다.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 대검 민원실에 접수를 하십시오. 절대 중앙지겁은 안 됩니다. 이순서였죠. 그게 정확한 표현 같습니다. ]

다만 선거이후 어수선한 상황으로 인해 고발장을 접수하진 않았다고 했습니다.

조씨는 "특정 캠프와 연루됐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선 "모욕적"이라고 되받아쳤습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을 시도하다 중단한 공수처는 조만간 영장 재집행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수사팀은 확보한 휴대폰과 PC등을 살펴보면서, 영장 재집행의 시기를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피의자로 입건된 윤석열 전 총장 측은 조씨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난 것 관련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하라"는 성명을 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인터뷰] 조성은 "김웅, 대검에 접수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고 해" [단독] 공익신고자 "휴대폰 제출"…속도내는 '고발 사주' 수사 '선수 친' 공수처, 발빠른 압수수색…"증거 확보 시급했다" 윤석열 '고발 사주' 피의자 입건…직권남용 등 4개 혐의 김웅 의원실 앞 하루종일 대치…국민의힘 강력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