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재준 "청와대가 달라니까 줬다"…'특활비 상납' 진술

입력 2017-11-10 20:28 수정 2017-11-20 23:20

"청와대 지시에 따라 매달 5000만원 보내"
이병호 전 국정원장도 소환 조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지시에 따라 매달 5000만원 보내"
이병호 전 국정원장도 소환 조사

[앵커]

"청와대가 달라니까 줬다."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관련해 이같이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오늘(10일) 이병호 전 국정원장도 불러 상납 경위를 조사했는데, 수사는 뇌물 종착지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남재준/전 국정원장 (어제) : 신문에 성실하게, 최선을 다해 진실하게 답변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첫 국정원장인 남재준 전 원장은 어제 새벽까지 이어진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의 상납 지시를 인정했습니다.

청와대 지시에 따라 취임 두 달 뒤인 2013년 5월부터 매달 5000만 원의 특수활동비를 보냈다고 진술한 겁니다.

청와대의 요구는 곧 박근혜 전 대통령의 요구라고 판단했다는 입장도 보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오늘은 지난 6월까지 국정원을 맡았던 이병호 전 원장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병호/전 국정원장 : 국정원이 큰 상처를 입고 흔들리고 약화되고 있습니다. 국정원 강화를 위해 국민적 성원이 더 많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전 원장은 2015년 취임 이후 매달 특수활동비 1억 원씩을 청와대에 건넨 혐의를 받습니다.

특히 지난해 총선과 관련해 이른바 '진박' 후보의 경쟁력 평가를 위해 청와대가 실시한 여론조사 비용 5억 원을 국정원 특활비에서 지급하도록 승인한 인물로 지목됐습니다.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 3명 중 남은 한 명인 이병기 전 원장도 다음주 월요일 검찰에 소환됩니다.

이 전 원장이 매달 1억 원씩 이뤄진 상납에 관여한 뒤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발탁된 만큼, 검찰은 돈의 대가성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상납' 이병호 전 원장 검찰 소환…"국정원 흔들려 걱정" MB국정원과 방송장악 공모?…김재철 구속여부 곧 결정 법무부, 국정원 댓글수사팀 교체 검토 시사…"대검과 협의" 여러 물증에도 '모르쇠' 일관한 원세훈, 입장 바꿀까 댓글수사 4년 만에 MB 향해 다가가는 검찰…향후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