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택대책위 '대추리' 아픔 반복 안돼…"사드 철회" 촉구

입력 2016-07-10 15: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미 양국이 지난 8일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공식화한 가운데 후보지에 오른 경기 평택지역 시민단체들은 "대추리 아픔을 반복할 수 없다"면서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종교계를 포함한 30여개 시민단체가 모인 사드배치반대 평택대책위원회(준비위)는 "사드 배치 결정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규탄한 데 이어 모든 평택시민과 함께 저지운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평택준비위는 또다시 평택은 미군기지 확장 이전 문제로 대추리, 도두리 주민들이 겪었던 눈물과 아픔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특히 "지역사회가 사드 배치 문제로 혼란에 빠지고 갈등이 발생하는 것을 결코 원치 않는다"며 "평택시민들은 평화와 생명, 마을과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사드 배치 반대운동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택준비위는 13일 '사드배치반대 평택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15일 평택시청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연 뒤 20일에는 평택역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기로 했다.

평택준비위는 ▲사드 배치 문제와 연계된 문제점에 초점 ▲사드 평택 배치 반대와 저지 활동 ▲사드 반대 전국대책위원회와의 연대 등의 활동으로 외연을 넓혀 나가기로 했다.

이은우 평택대책위 준비위원장은 "평택지역의 모든 시민사회, 종교계, 정치권 등 강력한 투쟁으로 사드 배치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평택준비위에는 ▲평택사회경제발전소 ▲경기남부평통사 ▲건강과평택을지키는사람들 평택지부 ▲정의당 평택지역위원회 ▲민중연합당 평택추진위원회 ▲천주교 비전동성당 ▲평택청년회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평택농민회 ▲평택YMCA ▲쌀전업농 평택시연합회 ▲평택평화센터 ▲노동당 평택안성당원협의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대추리 사태는 한미 정부가 1990년 6월 용산기지를 1996년까지 오산·평택으로 완전히 이전하는 데 합의하고, 2003년 4월 이전 협상을 시작하면서 촉발됐다.

평택기지 확장에 반대한 주민들은 2004년 9월부터 2007년 3월까지 팽성읍 대추분교 등에서 촛불시위를 이어갔고, 국회 통일외교통상위는 2004년 12월 용산기지 이전협정 비준동의안을 가결했다.

2006년 5월 국방부와 경찰은 물리적인 퇴거작전을 강행하면서 기지 이전부지에 철조망 설치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 과정에서 이틀 동안 주민과 시민단체, 학생 등 600여명이 연행됐고 주민과 경찰 300여명이 다쳤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