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투표소|강원] 가족 단위·인증샷…즐기는 시민들

입력 2018-06-13 1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6·13 지방선거

[앵커]

이번에는 강원도로 한번 가보겠습니다. 춘천의 투표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승현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강원도 역시 투표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투표가 시작되고 이른 오전 시간대엔 유권자들이 몰리면서 한때 긴 줄을 만들기도 했는데요.

지금은 처음보단 차분한 분위기이긴 합니다만,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려는 시민들의 발걸음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들도 투표장에 나왔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온 가족들도 자주 눈에 띕니다.

투표 후엔 투표소 주변에서 인증샷을 남기며 선거를 축제처럼 즐기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현재 강원지역 투표율 어떻게 기록되고 있습니까?

[기자]

조금 전 오전 10시 강원지역 투표율은 14.7%를 기록했습니다.

4년 전 지방선거보다 조금 낮은 수치입니다.

강원도의 전체 선거인 수는 129만 6196명입니다.

이 중 28만 8천여 명은 지난 8일과 9일 이틀 동안 사전투표에 참여해 투표율 22.26%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때 사전투표율은 14.24%였습니다.

4년 전보다 사전투표자수가 10만 명 이상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할 수 있을지 관심이 높습니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강원지역 최고 투표율은 1995년 1회 선거 때 74.8%였습니다.

거소투표를 포함해 오늘 68만 1067명이 넘게 투표하면 최고 투표율 기록이 바뀌게 됩니다.

[앵커]

그 밖에 강원지역 선거에서 눈 여겨볼만한 관전 포인트는 뭔가요?

[기자]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도지사는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최문순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하지만 기초단체장 선거에선 전체 18명 가운데 15명이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이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원주, 단 한 명뿐이었습니다.

이번엔 더불어민주당이 지지율 고공행진의 여세를 몰아 최소 10곳 이상에서 당선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당에선 도지사와 기초단체장 18곳 중 최소 10곳 이상 승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수성향이 강한 지역인 만큼 한국당도 수성을 다짐하고 있어서 특히 강원도 안에서도 보수 텃밭으로 분류됐던 영동지역과 접경지역 선거 결과 등에 관심이 쏠립니다.

관련기사

전국 동시 지방선거·재보선 투표 시작…주의 사항은? 민주당은 명동, 한국당은 대한문…막판까지 '한표' 호소 '전략 지역' 찾은 야3당…저마다 "새로운 대안 정당" 강조 이장이 와서 밥 사고 돈봉투 주고…끊이지 않는 '불법 선거' 전국 사전투표율 20.1%…전남 31.7% 최고, 최저는 대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