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밀가루'부터 '은어'까지…일가족 살해사건, 영화같은 공모

입력 2017-11-09 0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기도 용인에서 친어머니와 의붓아버지, 이부동생 등 일가족 3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장남 김모 씨가 범인으로 지목된 지 벌써 보름이 지났습니다. 김 씨는 부인 등 가족과 함께 뉴질랜드로 달아났다가 현지 경찰에 체포됐지요. 그리고 이달초 홀로 귀국한 부인은 경찰 조사 과정에서 범행 공모 사실을 자백했습니다. 이번 사건을 처음부터 계속 취재하고 있는 서효정 기자가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서 기자, 경찰이 홀로 귀국한 부인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는데 결국 공모 혐의를 실토했군요?

[기자]

네, 경찰은 정 씨가 지난 1일 귀국한 뒤 바로 체포해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남편 김 씨와 범행을 사전에 공모했는지를 집중 추궁한 것인데요.

결국에는 범행 전날 남편에게서 가족을 죽이겠다는 계획을 미리 들어서 알고 있었다는 자백을 받아냈습니다.

정 씨는 또 본인이 영화에서 본 장면을 얘기하면서 어떻게 살해할지 제안을 하기도 했다고 인정했습니다.

이번 진술은 그동안 부인해왔던 사전 공모 사실을 정 씨가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앵커]

영화에서 봤던 살해 방법을 제안했다는 말이 충격적인데, 실제로 남편의 범행에 살해 방법들이 반영이 됐습니까?

[기자]

실제로 범행이 어떻게 이뤄졌는지는 남편 김 씨가 국내에 들어와 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사실 정 씨가 남편 김 씨와 범행 방법에 대해 상의를 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로 보입니다.

김 씨는 지난 8월부터 정 씨에게 부모를 죽이고 싶다는 말을 하면서 어떻게 죽일지에 대해서도 상의를 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이 과정에서 실제로 목을 조르는 연습을 부인을 상대로 해서 정 씨가 나중에 경찰 조사에서는 "진짜 뒤에서 목을 졸랐는데 죽을뻔 했다. 그래서 욕을 한 적이 있다" 이렇게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정 씨가 남편과의 공모 혐의를 인정하기까지 여러 차례 진술을 바꾸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정 씨는 남편이 범행한 날 밤에 그 사실을 들어서 그제서야 알게 됐었다고 최초의 진술을 했었는데요.

하지만 범행을 알고 나서도 별 조치는 없었고, 다음 날 바로 남편과 함께 해외로 나가는 비행기 표를 끊었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남편이 사람을 죽였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나서 바로 신고하는 게 예상되는데요. 그런데 정 씨가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전에도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 뒤에도 이들 부부는 공항에서 명품 장지갑과 선글라스를 구매했고요. 뉴질랜드로 건너가서는 2층짜리 주택을 사고, 고급 승용차를 사면서 마치 새 삶을 준비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부 남편이 사람을 죽였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나서 한 행동으로 보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정 씨는 나중에 경찰 조사에서 얘기하기를 "남편이 만약 범행이 발각되면 너는 모르는 일로 하라고 했기 때문에 그간 입을 다물었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앵커]

범행 과정에서도 믿기 힘들 정도로 치밀한 시도들이 발견됐습니다. 어떤 시도들이 있었지요?

[기자]

네, 이들 범행은 범죄 영화를 방불케 할 정도로 계획적이고 대담했습니다.

일단, 특이한 점이 밀가루를 사용해서 범행을 은폐하려고 했던 점인데요, 유명 범죄 영화에 나왔던 내용입니다.

그리고 김 씨는 범행 뒤 숨진 어머니의 휴대전화를 공항으로 가져가는 등 수사를 교란시키려고 했던 대담한 모습도 보였고요.

친어머니와 이부동생을 살해하고 나선 "두 마리 잡았다, 한 마리 남았다" 이런 식으로 자기들만의 은어를 사용해서 범행을 의미하는 대화를 한 것으로도 나왔습니다.

[앵커]

왜 이렇게 살인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까?

[기자]

처음엔 부부가 특별한 직업도 거처도 없었고, 남편 김 씨가 친어머니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했던 상황이라 돈을 노린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었는데요.

경찰도 친어머니를 살해한 뒤 김 씨가 어머니 계좌에서 1억2000만 원 정도를 빼간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정 씨 진술에 따르면, 김 씨가 기존에도 정 씨에게 친어머니에 대한 안 좋은 감정을 가지고 정 씨에게 사이를 이간질 시키는 발언도 해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 씨가 재혼가정에 불만을 갖지 않았나, 이런 추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요.

범행 동기에 대해서는 하나로 단정짓기보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앵커]

범행 동기를 정확하게 조사하기 위해서는 남편 김 씨의 국내 송환이 조속히 이뤄져야 할 것 같은데, 언제쯤 들어오게 될까요?

[기자]

네, 법무부는 김 씨 인도 요청 관련 서류 초안을 뉴질랜드에 보낸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씨도 송환에 이의가 없다고 밝혔기 때문에, 서류 작업만 완료되면 그 다음부터는 바로, 조만간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네, 계속해서 취재해주시기 바랍니다. 서효정 기자,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용인 일가족 살해범 아내, 혐의 부인…'피해자에겐 애도' '존속살인 공모' 용인 일가족 살해범 아내 구속 용인 일가족 살해범 아내 '공모 혐의' 구속…"도주 우려" 도로 한복판서 의식 잃은 70대 운전자…시민이 살렸다 한샘 성폭행 논란 파문 확산…청와대 재수사 청원 1만3천여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