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만난 특사단, '진전된 결과' 있었나…9시 발표 예고

입력 2018-03-09 08:32 수정 2018-03-09 08: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단으로 평양에 파견됐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오늘(9일) 새벽 워싱턴에 도착했습니다. 2박 4일의 방미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워싱턴을 다시 한번 연결합니다.

김현기 특파원, 정의용 실장 일행이 잠시 후 오전 9시쯤 미 백악관에서 중요한 발표를 한다고요?

[기자]

네, 백악관은 앞으로 1시간 뒤인 이곳시간 저녁 7시, 한국시간으로 오전 9시에 한국 측이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북한 관련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예고했습니다.

현재로선 정의용 실장이 직접 브리핑할 가능성이 큽니다.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은 오늘 오후 2시반, 한국시간 새벽 4시반에 백악관을 찾아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과 2시간 넘게 회담을 했는데요.

회담이 끝난 뒤 정 실장 일행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예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맥매스터 보좌관과의 회담이 끝나고 트럼프 대통령을 오벌 오피스로 함께 예방한 것인데 누구와 동행했는지는 아직 확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날 정 실장의 북한 관련 중대 발표 방침은 다름 아닌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예고없이 백악관 브리핑룸을 찾아 말하면서 알려졌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정 실장 일행이 저녁 7시, 한국시간 오전 9시에 북한과 관련한 중대 발표를 할 것이라고 귀띔을 하고 갔습니다.

CNN은 트럼프가 브리핑룸에 들려 이런 메시지를 전달한 것은 취임 후 처음있는 일이라며, 상당히 중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앵커]

아직 자세한 내용은 전해지지 않고 있는데 9시 발표에 어떤 내용들이 담길 것으로 예상됩니까?

[기자]

현재로선 정 실장 일행이 백악관에 들어간 뒤 4시간 넘게 밖으로 나오지 않고 있어 어떤 합의가 이뤄졌는지 추측하긴 힘듭니다.

다만 맥매스터 보좌관과 회담 후 거의 동시에 즉각적으로 발표가 있게 된다는 점에서 현재 북한에 억류돼 있는 한국계 미국인 3명의 석방 소식이나, 북한의 영변 핵시설 가동중단 등의 구체적 조치가 담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각에선 북한이 비핵화 논의를 할 용의가 있음을 밝힌 것에 대한 답신 차원에서 미 정부가 이제부터 북한과의 탐색적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천명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앞서 정 실장은,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방미목적과 관련해, "우선은, 북한과 미국의 대화가 성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급한 일"이라고 말했는데요.

이로 미뤄 북미 대화에 대한 성과가 있는 것이 아닌가 예상됩니다.

지금 속보가 들어와있는데 미국의 ABC 방송이 트럼프 대통령에 조만간 발표될 내용이 북미 대화와 관련한 것이냐 묻자 "그보다 더한 것일 수 있다, 나에게 점수를 줬으면 좋겠다"고 답했습니다. 따라서 상당히 진전된 내용일 가능성이 크고요.

한미 간에 이처럼 신속한 발표가 이뤄지게 된 것은 이날 회담에서 한미 간에 견해차가 별로 없었던 것은 물론이고, 이미 상당 부분 정 실장 일행이 오기 전에 한미 간에 깊숙하고 정교한 의견 조율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을 낳고 있습니다.

[앵커]

김현기 특파원, 정 실장 일행은 남은 기간 워싱턴에서 어떤 일정을 보내게 됩니까.

[기자]

정 실장 일행은 오늘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국무부의 2인자 존 설리번 부장관과 회담을 했고요.

남은 일정 동안 마이크 폼페오 CIA국장,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과 회동을 할 예정입니다.

또한 북미대화가 성사된 것으로 확인될 경우 미 정부와 협상 담당자를 누구로 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상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로선 국무부 내 수전 손턴 동아태차관보나 설리번 부장관, 혹은 외부 협상 전문가 등이 거론됩니다.

이들은 뉴욕 북한 채널과 먼저 접촉에 나설 가능성이 큽니다.

한편 워싱턴의 외교소식통은 강경화 외교장관, 틸러슨 국무장관, 고노 타로 외상 등, 한미일 3국의 외교장관이 오는 16일 워싱턴에서 긴급 외교장관 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회담에서 향후 대북 대응의 구체적 로드맵이 사실상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방북 뒷이야기…"김정은, 해외 알려진 이미지 잘 알고 있어" 남북합의 어떻게 나왔나…문 대통령 제안에 '응답'한 김정은 미국 측과 3차례 면담할 특사단…트럼프 만남 여부 주목 정의용·서훈, 미국서 세차례 면담…트럼프에 북 메시지 전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