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원, '인니 침입' 위기 때 이상득에 특활비 전달"

입력 2018-01-23 07: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 전 대통령 가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 부부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국정원 특활비 10만 달러를 받은 것으로 지목된 청와대 여성 행정관도 검찰이 조사했는데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리고 억대의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해서는 어제(22일) 대대적인 압수수색이 있었는데요. 돈이 건네진 2011년의 상황을 검찰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당시 위기를 겪던 원세훈 전 원장이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특활비를 건넨 것은 아닌지 조만간 이 전 의원 소환조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1월 23일 화요일 아침&. 한민용 기자가 첫 소식 전해드립니다.

[기자]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이 2011년 초 억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간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목영만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 등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의원에게 직접 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에게 돈이 흘러간 시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011년 초, T-50 훈련기 구매와 관련해 한국을 방문한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단의 숙소에 괴한이 침입하는 사태가 발생했는데 침입자가 다름아닌 국정원 직원들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여권에서조차 '원세훈 원장 책임론'이 불거졌습니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위기를 넘기기 위해 영향력이 컸던 이 전 의원에게 특활비를 건넸을 가능성 등 다양한 대가 관계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이 전 의원을 불러 특수활동비를 받은 경위와 사용처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여당] '특활비 의혹' 이상득 압수수색…MB 소환 초읽기 [단독] 류충렬, 장인이 줬다던 '관봉 진술' 번복…"장석명이 줬다" '특활비 부정'했던 MB 측근들, 김희중 입 열자 "잘 몰라" 김희중 "MB, 국민에 사과해야…김윤옥 측에 1억 전달" "특활비 수사는 보복" 주장하더니…한발 뺀 MB 측근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