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관진 구속 여부 곧 결정…'MB 청와대 수사' 분수령

입력 2017-11-10 20:31 수정 2017-11-10 22:55

"MB 지시 있었나" 질문에 김관진 묵묵부답
청와대 참모진 역할 먼저 조사해 규명할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지시 있었나" 질문에 김관진 묵묵부답
청와대 참모진 역할 먼저 조사해 규명할 듯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 조작 의혹과 관련해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의 구속 여부가 곧 결정됩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사이버사령부의 활동을 기획한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 대한 조사도 곧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원석 기자, 김관진 전 장관이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부대 운용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늘(10일) 영장 실질심사를 위해 법원에 출석한 김 전 장관의 모습은 검찰 소환 당시와 조금 달랐다고요?

[기자]

네, 사흘 전 소환 조사 당시 김 전 장관은 기자들 앞에서 "국가를 위해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할 일을 했을 뿐이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 역시 오전 법원에 들어서는 김 전 장관을 상대로 관련 질문들이 쏟아졌는데요. 그런데 이번에는 무거운 표정으로 아무 말 없이 곧장 법원으로 들어섰습니다.

[앵커]

김 전 장관에 대한 영장 발부 여부는 오늘이나 내일 새벽에 결정될 텐데, 검찰 수사도 분수령을 맞게 되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지금까지는 김 전 장관 본인 혐의에 대한 수사가 주로 이뤄졌기 때문에 윗선에 대한 수사는 아직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관여 부분은 김 전 장관에 대한 구속 여부가 결정된 후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청와대 핵심 참모진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낸다고 봐야 하겠죠?

[기자]

맞습니다. 군이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사이버사령부 증원 등 지시를 받는 과정에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가 조사 대상입니다.

앞선 조사에서 김관진 전 장관이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지시를 받는 자리에 김 전 기획관이 동석했고, 함께 대책회의를 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기획관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면 이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가 명확해지고, 그에 따라 이 전 대통령 조사 여부도 결정될 걸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김관진·김태효·연제욱, MB 지시 뒤 사이버사 증원 회의" [단독] 사이버사 댓글 공작 '청와대 보고라인' 수사한다 'MB 메신저 역할' 김태효 전 비서관 겨누는 검찰…의미는? 검찰, '사이버사 댓글 지시' 김관진·임관빈 구속영장 청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