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일본, 책임지고 사과해야"…위안부 합의 재협상 시사

입력 2017-06-22 08:20 수정 2017-06-22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재협상. 문 대통령은 일본을 향해서는 이를 강력히 시사했습니다.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면 일본이 법적인 책임을 지고,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는 점을 밝혔는데요.

이와 관련한 역시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 내용은 박현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재검토할 생각이 있냐"는 워싱턴포스트의 질문에 사실상 재협상 필요성을 나타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위안부 합의는 한국 국민들이 정서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고, 특히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이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일본은 합의가 '불가역적'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2016년 1월 4일) : 외교장관 회담 합의 및 저와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을 통해 이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발언은 이를 인정할 수 없다는 취지입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 문제가 한일 관계의 발전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11일 취임 직후 아베 일본 총리와의 첫 통화에서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일 외교장관 통화 "북핵폐기 긴밀협력"…위안부문제는 평행선 강경화 취임 후 첫 위안부해결 수요집회…"한일합의 재협상해야" 일본 외상, 강경화장관과 신뢰구축 원하나 "위안부합의는 이행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