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부동산 투기 의혹'

입력 2015-02-24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 후보자는 충북 청주와 부산에 땅이 1만평쯤 있는데 모두 땅을 산 뒤에 산업단지가 들어섰고 땅값이 올랐습니다. 오늘(24일)은 유 후보자의 보좌관까지 뉴스의 인물이 됐는데요. 그 소식은 잠시 후에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구동회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부산 강서구 녹산동 야산입니다.

유 후보자는 국회의원에 처음 당선된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동안 이 땅이 임야라고 신고했습니다.

그런데 토지 대장을 확인해 보니 산지가 아닌 밭이었습니다.

허위 신고를 한 겁니다.

유 후보자는 신고 직원의 실수였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지는 유 후보자가 지난 2003년 아버지에게 상속받은 땅이었습니다.

유 후보자의 아버지가 땅을 산 뒤 인근에 산업단지가 들어서 가격이 뛰었고 유 후보자가 상속받은 뒤에도 두 배 가까이 땅값이 올랐습니다.

유 후보자는 지난 1985년에도 충북 청주의 2만4천㎡ 땅을 본인 명의로 샀습니다.

당시 26살로 사법연수원에 다니던 유 후보자가 연고도 없는 곳에 땅을 산 겁니다.

공교롭게도 유 후보자가 매입한 땅 인근에 몇 년 뒤 산업단지가 들어섰습니다.

역시 개발을 노린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청주 부동산 중개업자 : (산업단지) 부근에는 많이 올라갔죠. 한 40~50% 정도 올라갔죠.]

유 후보자는 또 같은 해 서울에 살다 갑자기 경기도 안양으로 주소를 옮겼습니다. 그리고는 46일만에 다시 서울로 주소를 옮깁니다.

[황주홍/새정치연합 의원(농해수위) : 안양시로 이사를 가서 한 달여 만에 다시 서울로 되돌아왔다는 것은 주거 목적이 아니라 아파트 분양 등 부동산 투기를 목적으로 한 위장전입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자 측은 "서울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어려워 안양에서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주소를 잠시 옮겼고, 땅을 사지 않았기 때문에 투기는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유기준 청문준비팀 "검증없는 흠집내기 강력대응" 엄포 유기준 해수부장관 내정자 "전문가로서 최선 다할 것" 유기준 "보좌관 대리기사 폭행사건 유감" 새정치연합 "유기준·유일호, 내년 총선 출마 여부 밝혀야" 황주홍 "유기준, 미성년 아들 증여세 미납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