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번엔 '세월호 인지시각 조작'…사참위, 김기춘 등 수사요청

입력 2020-05-14 15: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번엔 '세월호 인지시각 조작'…사참위, 김기춘 등 수사요청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를 인지한 시각을 조작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사참위는 14일 김기춘(81)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규현(67) 전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을 허위공문서작성 및 행사, 위증 등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요청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사참위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가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16일 오전 9시19분 발송한 동보 문자메시지 등을 근거로 지금까지 알려진 오전 9시19분보다 10분 안팎 이른 시각에 참사 발생을 인지했을 것으로 보인다는 조사결과를 전날 발표했다.

박근혜 청와대는 오전 9시19분 YTN 뉴스 속보로 사고를 처음 인지하고 9시24분 청와대 내부에 전파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청와대 위기관리센터가 탑승 인원 등을 확인해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데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이보다 일찍 사고를 알았을 것이라는 게 사참위 주장이다.

사참위는 "최초 인지 시각이 9시19분 이전이라는 점을 알았거나 충분히 알 수 있었음에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허위 자료를 작성하게 해 국회 등에 제출한 것으로 판단해 수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이 보고받은 시각 등을 사실과 다르게 적은 답변서를 만들어 국회에 제출한 혐의(허위공문서작성 및 행사)로 이미 기소돼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