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헌재 결정 존중…위안부 피해자 명예회복 위해 노력"

입력 2019-12-27 16: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외교부 "헌재 결정 존중…위안부 피해자 명예회복 위해 노력"

외교부는 27일 헌법재판소가 2015년 12월 체결된 한일 위안부합의에 대해 헌법소원 심판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한 데 대해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가능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헌재가 위안부 합의에 대한 헌법소원 사건에 대해 "해당 합의는 정치적 합의이며 이에 대한 다양한 평가는 정치의 영역에 속한다"며 각하 결정을 한 것과 관련, "헌법재판소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해 6월 헌재에 이번 헌법소원 사건에 대해 "헌법소원 요건상 부적법하기 때문에 각하돼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외교부는 의견서에서 헌법소원은 공권력에 의해 헌법상 보장된 국민 기본권이 침해됐는지를 판단하는 것인데 해당 합의는 법적 효력이 있는 조약이 아닌 정치·외교적 행위여서 헌법소원 요건에 맞지 않는다는 논리를 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짧게 지나치는 '반짝 광고'…길게 여운 남는 '위안부 광고' 7월과 대화 태도 달라진 일본…'원칙론 주장'은 여전 일본군 위안부 관여 공문서…"병사 70명당 1명 필요" 수요집회 옆에서…반일종족주의 저자, '역사왜곡' 회견 문희상안 '위안부' 피해자 제외?…또 다른 비판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