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추선희, CJ에 돈 요구하는 자리에 "청와대·국정원 관계자 대동"

입력 2017-10-19 20: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관제 데모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은 시위를 중단해준다면서 CJ그룹에서 금품을 갈취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검찰은 추 씨가 돈을 요구하는 자리에 청와대와 국정원 관계자까지 대동했던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기업 돈을 갈취하려는 추 씨를 위해 권력기관 관계자들이 가세한 기막힌 상황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 입출금 내역입니다.

2013년 8월, CJ로부터 1000만 원을 받았습니다. 이후 1200여만 원 어치의 물품을 더 지원받았습니다.

어버이연합이 당시 CJ그룹 본사 건물 앞에서 '좌파 기업 물러나라'며 열었던 비난 집회를 그만 두는 조건으로 받은 금품입니다.

그런데 추 씨가 CJ 측을 만나 금품을 요구하는 자리에 당시 권력기관 관계자들을 대동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J 내부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는 "추 씨가 두 번 찾아왔는데, 한 번은 청와대, 한 번은 국정원 관계자를 데리고 왔다"면서 "추 씨의 위세가 등등해서 요구를 거절하기 어려웠다"고 밝혔습니다.

추씨는 오늘(19일) 오전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도 이같은 사실관계에 대해 부인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각종 집회 시위는 국정원의 지시를 받은 게 아니라 자발적으로 회원들이 원해서 진행한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추 씨는 2009년부터 2012년 말까지 국정원으로부터 매달 수백만 원씩 받고 관제데모를 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전경련과 기업 등을 통해 우회로 지원받은 돈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국정원 예산에서 지원한 금액만 2억 원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이명박 정부 국정원에서 어버이연합을 비롯한 각종 단체를 동원해 '공작활동'을 주도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의 영장실질심사도 오늘 오후 열렸습니다.

추선희 씨와 추 전 국장의 구속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결정됩니다.

(영상취재 : 황현우, 영상편집 : 원형희)

관련기사

'관제시위 공모' 어버이연합 추선희 영장심사…밤늦게 결론 MB 국정원·사이버사 수사 속도…'관제 데모' 추선희 영장 [단독] 허현준 전 행정관, '관제데모 보도'에 입단속 나서 검찰 '박원순 비방시위' 추선희 소환…박원순 측도 검찰 출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