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손학규 "문재인 자신없는 지도자…국민이 안 찍어"

입력 2012-06-25 09:59

"박근혜 지지율 더이상 확장 안돼‥대통령 될수 없는 지지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지지율 더이상 확장 안돼‥대통령 될수 없는 지지율"


손학규 "문재인 자신없는 지도자…국민이 안 찍어"

민주통합당 손학규 상임고문은 25일 당내 대권 경쟁주자인 문재인 상임고문에 대해 "우리는 힘이 없으니 누구와 연대해 공동정부를 하겠다고 하는 자신 없는 지도자를 국민이 왜 찍어주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지금은 국민에게 비전을 보여주며 신뢰를 얻고 기대를 확실하게 갖게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한번 물레방아를 돌린 물은 물레방아를 다시 돌릴 수 없다"며 "시대가 바뀌었다. 국민의 생각, 의식도 바뀌었다. 지역구도로 똑같이 생각하는 선거는 벌써 10년 전 얘기"라고 '영남후보론'을 반박하며 '문재인 불가론'을 재차 제기했다.

손 고문은 "물론 대구·경북(TK) 등 특정 지역 출신이 나오면 그 지역에서 표를 조금 더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사회 전체적으로 가장 절실하게 사회통합을 요구하는 중산층과 중도층, 특히 이들이 널리 퍼져 있는 수도권 민심이 이번 대선의 핵심 결정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대정신이 대통령을 뽑는데 지금의 시대정신은 민생과 통합"이라며 "손학규가 감히 사회통합에 앞장설 수 있는 리더십으로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서는 "우리 정치의 백신과 같은 역할과 존재"라면서도 "우리가 먼저 할 일은 안 교수에게 구애하는 것이 아니라 제1야당으로서 우리나라를 책임지겠다는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손 고문은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는 "박 전 위원장이 집권하게 되면 소통이 안되고, 민주주의라는 것이 정말 소중한 것이라는 생각을 다시 할 것 같다"며 "다만 그의 지지율이 제일 높고 의미는 있지만, 대통령이 될 수 없는 지지율"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박 전 위원장 지지율은 (40% 내외에서) 더 이상 확장되지 않을 것"이라며 "그가 보는 사회는 역시 30~40년전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의 눈으로 보는 사회로 '아버지가 먹고살게 해줬으니 내 말을 따르라'는 리더십이 그대로 진행되는데, 그때와 지금은 다르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손학규 "문재인, 대선 승리 할 수 없다" 대선 출마선언 장소의 정치학 손학규 "저에게 색깔론 제기? 정신이상자죠" 손학규 "아무 실상도 없는 이미지와 공동정부 하겠다니 말 되나" 손학규 "미 대사관 몰려가 FTA 폐기 외친 것 국민 마음 제대로 읽어내지 못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