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특공 챙긴 관평원, 자격 준 행복청…총리실 조사단

입력 2021-05-20 19:57 수정 2021-05-20 20:01

기재부 등 조사 계획…'특공 폐지'는 고려 않을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재부 등 조사 계획…'특공 폐지'는 고려 않을 듯

[앵커]

비난이 커지자 총리실이 현장 조사를 비롯한 수습에 나섰습니다. 일단 오늘(20일)은 논란의 발단이 된 관세평가원, 그리고 여기에 특별공급 자격을 준 행정도시건설청에 조사단을 파견했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관세평가원을 소관하는 관세청, 그리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정부가 현장조사팀을 파견했습니다.

특별공급 부여 과정을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취소까지 검토하란 김부겸 총리의 지시가 있은 지 이틀 만입니다.

조사는 크게 두 갈래로 진행됩니다.

관평원 직원들이 받은 특공 자격이 유효한 것이었는지를 따져보는 동시에 관평원이 세종시에 '유령 청사'를 짓게 된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도 확인하는 겁니다.

이미 청사 건축과 관련해선 정부 부처와 기관 사이에 있었던 '엇박자'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종청사 허가를 내준 행복청, 그 예산 171억 원을 승인해준 기획재정부, 그리고 공사가 시작되고서야 청사 이전 강행 사실을 안 행정안전부에 대해서까지 책임론이 제기된 겁니다.

하지만 행복청은 여전히 절차대로 업무를 진행했다며 잘못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청 관계자는 JTBC에 "관평원의 부지 매입 사실을 확인한 뒤 특공 자격을 줬을 뿐"이라며 "청사 이전 문제는 행안부 등 다른 부처 소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런 행복청 등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기획재정부 등 다른 부처로도 조사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다만 이번 논란 때문에 정부가 특공 제도 자체를 폐지하는 방안까진 고려하지 않을 걸로 보입니다.

[김부겸/국무총리 (지난 18일) : 정부 기구들을 조금 더 계속, 세종에 더 유치해야 하는 건 맞지 않습니까. 그렇죠? 그다음에 국회 (세종) 분원 문제도 있을 거고요.]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대전→세종 30분 거리인데…'특공 자격' 얻은 공무원들 김 총리, 특공 취소 검토한다지만…법령 따지면 '미지수' 공정 건드린 '특공'…허탈한 시민들 "공무원 특혜 폐지를" 갈등 속 세종 유령청사…직원들은 '특공' 수억대 차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