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년부터 '치매국가책임제' 시행…"환자 부담 10%로 ↓"

입력 2017-06-03 16:10 수정 2017-06-03 1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일) 치매 환자와 가족들을 만나 후보 시절 공약했던 '치매 국가책임제'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치매 환자의 치료비 부담을 대폭 줄이는 정책이 추진됩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기간 공약이었던 '치매국가책임제'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문 대통령은 치매 의료비의 90%를 국민건강보험으로 지원해,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비율을 10%로 낮추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금 건강보험 혜택이 되는 경우도 본인 부담률이 아주 높은데, 본인 부담률을 10% 이내로 확 낮추려고 합니다.]

문 대통령은 또 "모든 치매 환자가 요양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등급제를 확대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경증 환자도 요양 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중증 환자의 경우 치매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1:1 맞춤형 서비스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현재 전국에 47곳에 불과한 치매 지원센터도 전국에 250곳으로 확대됩니다.

또 치매 환자에게 전문 요양사를 파견하고, 요양 보호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보건복지부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달 말까지 치매국가책임제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치매 치료비 본인부담률 10% 내로 낮추겠다" 문 대통령 "치매, 국가가 책임지겠다"…재원 마련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