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박 전 대통령, 검찰 출석 때 이동로 확보 주력"

입력 2017-03-20 13: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 "박 전 대통령, 검찰 출석 때 이동로 확보 주력"


경찰이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에 대비해 이동로 확보에 가장 중점을 둘 방침이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과 서울중앙지검 사이 이동에 차질이 없도록 면밀한 준비에 나선 것이다.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찰이) 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에 대비해야 할 핵심 사항은 이동로 확보"라며 "충분한 경력을 배치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변수가 생기지 않게 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박 전 대통령이 자택에서 검찰청까지 이동하는데 10∼20분 가량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청장은 "지정된 속도 지켜가며 안전하게 이동할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이 조사를 마친 뒤 자택으로 돌아갈때도 이동로 확보에 신경을 쓰고 있다"며 "조사받는 동안에는 돌발 상황이 나타날 수 있어 그에 대한 대비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된 10일 탄핵반대단체 집회의 폭력사태에 대해선 "집회 주최자의 위법사항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위법사항이 있으면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며 "사회자 등이 현장에서 한 발언 자료 등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당일 발생한 폭력행위 중 13건을 인지해 지금까지 9명을 검거했다. 이들 가운데 1명은 구속됐다. 검거되지 않은 4건 중 3건도 피의자를 특정해 소재를 추적 중이다.

김 청장은 또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기자회견이 집회 등으로 변질될 경우 집시법을 적용해 격리 또는 해산절차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지난 18일 탄핵반대단체 집회에서 '창당행사 형식으로 253개 지역구에서 253번의 집회를 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창당대회를 공개된 장소에서 할 수 없다"며 "법적으로도 안된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집회 과정에서 기자들을 폭행하고 취재장비를 파손한 참가자들에 대해 13건 가운데 9건의 피의자를 검거했다. 또 나머지 4건 중 3건의 피의자를 특정했다.

김 청장은 "특정된 3건의 용의자를 검거하고 특정이 되지 않은 1건도 반드시 검거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 전 대통령 소환 D-1…'뇌물 혐의' 막바지 보강 조사 [단독] "롯데에 강한 경고 필요"…VIP 지시사항 확인 검찰, 박 전 대통령 내일 소환…돌발질문 답변에 관심 인명진 "홍준표 지지율 상승 중…대선, 시간 문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