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어선 불법 조업에 정부는 팔짱" 어민들 분통

입력 2014-12-03 17:18

서해5도 어민들, 정부 대표단 만나 대책회의
"정부 '중국어선 막겠다' 10년간 말만 되풀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해5도 어민들, 정부 대표단 만나 대책회의
"정부 '중국어선 막겠다' 10년간 말만 되풀이"

"중국어선 불법 조업에 정부는 팔짱" 어민들 분통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서해5도 어민들이 정부 대표단과 만났다.

관련 대책과 피해보상 방안 마련을 위해 처음 성사된 자리였지만, 정부와 옹진군이 언론 보도를 차단해 회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따른 서해5도 어업인 피해대책 관계기관 회의'가 3일 오후 인천 옹진군청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백령도·대청도 등 서해5도 어민들과 해양수산부·해양경비안전본부·국방부·합동참모본부·행정자치부·인천시·옹진군 등 관계기관이 참여했다.

조윤길 옹진군수는 회의에 앞서 "현재 해경이 대처하지 못할 정도로 중국어선들이 600~700척씩 들어오고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어민들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서정우 해수부어업자원정책국장도 "정부도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에 대해 항의하고 단속 계획을 세워가고 있다. 외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지난 7월 한중어업공동위원회를 통해 중국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고 긍정적 답변을 들었다. 중국 외교부와도 어업문제에 대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어민들이 준비한 서해5도의 피해 상황이 담긴 동영상을 관람하기 직전 옹진군 관계자가 기자들의 퇴장을 요구했다.

백령도와 대청도 등 서해5도의 피해상황을 담은 동영상이 상영되는 동안 정부를 향해 어민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대청도 어민 손규진씨는 "우리는 낮에만 조업하지만, 중국 어선은 밤낮으로 조업한다. 특히 야간을 틈타 우리 어구를 빼가고 있다"고 말했다.

배복봉 대청선주협회장은 "지난 10월3일 야간에 중국어선 700~800척이 우리 어장에서 불법 조업을 했다. 수많은 배들이 몰려다녀 마치 하나의 도시가 움직이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어선은 창과 칼 등으로 무장하고 막무가내로 조업한다. 옹진군 어업지도선도 중국어선이 나타나면 우리 어민들이 다칠까봐 피하라고 방송한다"며 "중국어선이 야간 조업을 하고 떠나면 우리가 설치한 부표와 어구를 싹 겉어가 바다가 깨끗해진다. 우리 어장이 사라져 더 이상 조업이 불가능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백령도 어민 조만용씨는 "우리는 10년 동안 정부와 대화를 원해왔다. 오늘 회의에도 우리 요구에 책임지고 답변을 할 사람을 요청했다"며 "회의 시작 전부터 차후에 답변을 주겠다고 말하면 우리는 어떻게 하라는 거냐. 우리 요구에 확답은 언제 준다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조 군수는 "확답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오늘은 어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어떤 절차를 거쳐 대책을 마련할지 논의하는 자리"라며 "확답을 달라는 식이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허선규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해양위원장은 "해양경비안전본부 경비과장이 어민들에게 중국어선을 막아주겠다고 약속했다. 일개 과장급이 말이다"며 "원론적인 얘기만 오갔다. 이처럼 아무런 대책도 없고 보여줄 것도 없어 정부가 기자을을 내쫓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허 위원장은 "정부 관계자들은 오늘 '최선을 다 하겠다'는 말만 했지 막지 못하면 어떻게 하겠다는 말은 일체 없었다. 일부 어민들은 분통을 터뜨렸고 결국 정부는 이들을 우롱한 꼴"이라며 "어민들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 방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이 같은 회의는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서해5도 어민들로 구성된 '중국어선 불법조업 대책위원회'와 인천경실련은 앞으로의 행동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