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고교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땅"…전 과정서 '왜곡 교육'

입력 2021-03-30 19:51 수정 2021-03-30 23:09

내년부터 일본 모든 고교생에 '독도 왜곡' 교과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내년부터 일본 모든 고교생에 '독도 왜곡' 교과서

[앵커]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교의 모든 지리 교과서에 억지 주장이 실립니다. '독도가 일본의 영토이고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의 이 교과서들을 오늘(30일) 일본이 검정에서 통과시켰습니다. 이제 일본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전 과정에 걸쳐서 잘못된 교육을 받게 됐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강제 동원을 빼거나 아예 위안부를 언급하지 않은 교과서도 있습니다.

먼저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문부과학성 검정조사 심의회를 통과한 교과서는 총 36종입니다.

지리 종합, 역사 종합, 공공, 지도책에 모두 독도가 다케시마로 표기됐습니다.

특히 지리와 공공 과목에선 검정을 통과한 18종 모두가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거나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명기했습니다.

메이세이샤의 '우리들의 역사 종합' 교과서에선 "일본의 항의를 무시하고, (한국이) 무장경찰을 상륙시켜 감시소와 등대 등을 설치해 불법점거를 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2018년 학습지도요령을 개정해 이 같은 내용을 반드시 다룰 것을 의무화한데 따른 것입니다.

[스즈키 도시오/어린이와 교과서 전국네트워크21 사무국장 : 한국, 러시아는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쓰지 않으면 합격시켜 주지 않겠다고 한 게 반영되어 있다고 봅니다.]

5년 전 35종 가운데 27종이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정당화했는데, 이번엔 더욱 강화된 걸로 평가됩니다

이로써 일본 학생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 과정에 걸쳐 독도가 자국 땅이라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기술도 축소됐습니다.

역사교과서 12종 가운데 절반 이상이 '강제 동원' 성격을 언급하지 않았고 아예 위안부 문제를 다루지 않은 교과서도 있습니다.

또 강제징용 피해자와 관련해선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보상 문제는 이미 끝났다"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입장을 실은 것도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외교부 "허황된 영토 주장…즉각 시정하라" 강력 항의 올림픽까지 이용…성화봉송 지도에도 '독도 야욕' 얼룩 "독도는 일본 땅, 삼계탕은 중국 음식"…이웃 아니라 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