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세균 후보자 "4월 총선 후 협치내각 구성·개헌해야"

입력 2020-01-08 07:26 수정 2020-01-08 10: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세균 총리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이번 4·15 총선을 치른 이후에 '협치 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습니다. 개헌도 해야 한다고 했는데 총선 이후 1년이 '적절한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정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는 여야 합의에 따라 오늘(8일)까지 진행됩니다.

정종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세균 총리 후보자는 4월 총선 뒤 협치 내각 구성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후보자 : 정치 발전을 위해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 모델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거국 내각'까지 대규모는 아니지만 '협치 내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 도입되면서 단독 과반 의석을 얻는 정당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협치 내각이 한층 더 중요해졌다는 것입니다.

정 후보자는 "32년이 된 현행 헌법은 대한민국의 변화를 담고 있지 못하다"며 개헌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21대 국회가 구성되고 1년이 적기"라고 덧붙였습니다.

정 후보자는 현재 부동산 가격 안정화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걸 "부동자금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후보자 : 부동자금이 산업자금화 되어야 되죠. 그게 쉽지 않기 때문에 투기자금화한 측면이 많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 대통령에게 직언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후보자 : 대통령에게 직언을 해야 한다는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을 합니다.]

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오늘 끝나면 민주당은 13일쯤 임명 동의안 표결을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정세균 "한번 의장이면 영원한 의장? 그건 현직 때 얘기" [영상] '소득세 탈루 의혹'에 정세균 "자녀 결혼 축의금 충당" 정세균 후보자 청문회…여야, 시작부터 '자료 제출' 공방 정세균 "대통령에게 가감 없이 직언 서슴지 않겠다" 정세균, 차기 대선 출마 여부에 "전혀 그런 생각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