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IS, 요르단 조종사 화형 영상 공개…요르단 측 '분노'

입력 2015-02-04 08: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 IS가 붙잡고 있던 요르단 조종사를 살해한 것으로 보이는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요르단군은 복수를 다짐하고, IS가 석방을 요구했던 테러범 사지다 알리샤위를 처형할 방침입니다.

오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IS가 요르단 조종사 마즈 알카사스베 중위를 화형에 처했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22분짜리 영상에는 알카사스베로 추정되는 남성이 철장에 갇혀 불에 타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요르단 정부는 영상이 공개된 뒤 알카사스베가 이미 한 달 전에 살해됐다고 밝혔습니다.

[요르단 국영 TV : 우리의 영웅 요르단 조종사 마즈 알카사스베가 순교의 운명을
맞은 것은 1월 3일입니다. 신의 가호가 있기를.]

알카사스베는 지난해 12월 미국이 주도한 공습작전에 참여했다가 전투기가 추락해 IS에 붙잡혔습니다.

IS는 지난달 요르단에 수감 중인 사형수 사지다 알리샤위를 풀어주지 않으면 알카사스베를 살해하겠다고 협박했습니다.

요르단 정부는 알카사스베가 살아있다는 증거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IS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다가 살해 영상을 공개한 겁니다.

[모하마드 알모마니/요르단 정부 대변인 : 알카사스베 중위의 죽음에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요르단 국민 모두가 IS가 얼마나 야만적인 조직인지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요르단은 복수를 다짐했고, 알리샤위도 즉각 처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인질 몸값부터 사형수 석방 요구까지…IS 노림수는? 전세계로 확산되는 IS 공포…한국도 안전 장담 못해 충격에 빠진 일본 열도…아베 "테러에 굴복하지 않겠다" 요르단 전문가 "IS 조종사도 고토 겐지와 함께 처형"
광고

JTBC 핫클릭